반응형

예전에 truecrypt 를 사용했었습니다. 멀티플랫폼이었고 꽤 강력한 암호화 프로그램이었죠. 그 당시 뭔가 석연치 않게 제작중단이 되었었는데 그 이후에 truecrypt 를 fork 해서 계속 개발 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veracrypt 입니다.

 

홈페이지는 www.veracrypt.fr

 

https://www.veracrypt.fr

 

www.veracrypt.fr

포터블 버전과 설치버전이 있는데 포터블버전을 실행하면 압축을 풀 디렉토리를 지정하라고 하고 그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러면 그냥 실행하면 됩니다. 설치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USB 등에 넣어두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동형 저장장치에 사용하지 않을 분이라면 그냥 설치버전을 사용하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포터블 버전은 설치과정은 필요없지만 실행할때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창이 뜹니다. 프로그램 실행할때 한번만 관리자 권한을 허용 해 주면 되니 크게 불편한건 아니지만....

 

제 경우 설치버전으로 설치했는데 설치시엔 한국어가 없었는데 설치후 설정에 보니 한국어가 있더군요. 한글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딱히 아니지만 한글로 나오면 좋죠. ^^;

 

스크린샷은 일단 그냥 영어 상태로 찍어 놔서 그냥 올립니다.

만들어 놓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후에 마운트 할 드라이브 명을 선택하고 마운트 해주면 이미지가 특정 드라이브명으로 마운트 되어 사용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고 truecrypt 와 딱히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도 거의 같고요.

 

그래도 truecrypt 와 이미지가 완전히 같지는 않은것 같더군요. 마운트시에 패스워드 넣는 곳인데 TrueCrypt Mode 라는 체크박스가 보입니다. 기존의 truecrypt 이미지를 갖고 있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겠군요.

 

이미지 생성이야 뭐...그냥 하면 됩니다. 이미지 용량 선택하고 암호화 선택하고 ntfs냐 fat 이냐 선택해서 그냥 포맷해주면 간단히 이미지가 만들어 집니다.(그런데 이미지의 디폴트 확장자가 없네요. 딱히 상관은 없는데....)

암호화는 이론상으론 AES 만 해도 뭐....암호만들때 20자 이상으로 만들라고 메시지를 띄우는데 그냥 무시하고 20자 이하로도 만들 수 있지만 보안이 중요한 자료라면 하라는데로 하는게 좋겠죠? ^^;

 

예전에도 해당기능이 있었는지는 잘 기억이 안나는데 파티션을 통으로 암호화 한다거나 하는 기능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문제 생길까봐 그런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이미지 파일 만들어서 거기에 넣어놓는게 제일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게 필요없으면 바로 삭제도 매우 쉽게 할 수 있으니까요(반면 실수로 삭제하기도 쉽다는 단점이 있지만...). 제가 좀 이런쪽으론 쓸데없이 조심성이 많아서 그런 기능은 잘 안쓰거든요. 예전에 파티션 잘못 설정해서 날려본적도 있어서.....ㅡㅡ;

 

멀티플랫폼 암호화 프로그램으론 그래도 이게 제일 유명한것 같습니다. 윈도우만 쓴다면 비트로커 같은 윈도우 자체에서 지원되는 걸 쓰면 되겠지만 리눅스도 쓰는 저로선 이게 최선이네요. 사용법도 쉬운편이고요.

 

이런저런 암호를 백업해 놓으려고 하는데 하드에 그냥 넣어두기도 그렇고 클라우드에 그냥 넣어 놓기도 그렇고 해서 암호화 해서 보관할겸해서 다시 설치 해 봤습니다. 암호화 이미지로 만들어 놓으면 만약의 경우에도 안심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