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텔이나 AMD 모두 씨피유의 클럭을 조절하여 발열을 줄이고 소비전력도 줄이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콘솔창을 열고 "cpufreq-info" 명령을 입력해 보세요. 제 경우는 현재 마지막에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현재 관리정책은 "ondemand" 이고 현재 클럭은 800 MHz 입니다. 마지막줄을 보면 최고 클럭은 2.9 GHz 이고 그 뒤로 가능한 클럭들이 쭈욱 열거되어 있죠.

어쨌던 중요한건 최대 클럭이 2.9G 인데 800M 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제가 해당기능을 적용해 줘서 그런것이고요. 만일 아무일도 안하고 있는데 현재 씨피유의 클럭이 최대치라면 해당기능이 적용이 안되어 있는것입니다.



콘솔에서 /etc/conf.d 와 /etc/init.d 를 살펴보면 cpufrequtils 라는게 보일겁니다. 내부를 에디터로 보시면 대충 아시겠지만 이미 설정은 다 되어 있습니다. 다만 부팅시에 적용이 되지 않을 뿐이지요.

콘솔에서 rc-status --all 하면 부팅시 적용되는 항목들이 나옵니다. 이곳에 추가를 해 주면 해당 기능이 작동합니다.

1. su 명령으로 root 권한을 얻습니다. 당연히 루트 비밀번호를 묻습니다.
2. rc-update add cpufrequtils boot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리부팅 하면 적용되고 바로 적용하고 싶으면 루트권한인 상태에서 "/etc/init.d/cpufrequtils start" 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잘 추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rc-status --all 로 확인해 보시고, 실제 작동되는지는 cpufreq-info 로 확인해 보세요.



설정자체는 상당히 간단한데 콘솔을 이용하는것이라.....

이젠 별도로 설정해 줄게 더 없을것 같은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