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분투의 기본 설정이 Gnome 환경인 탓인지 국내에서는 Gnome 의 사용자가 더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KDE 도 좋은 데스크탑 환경입니다.
따라서 KDE 에 대해 적어 볼까 합니다.

KDE는 Qt 라는 위젯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데스크탑 환경입니다. 과거에는 Qt 의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논란이 되었었지만 지금은 Qt 의 라이센스가 다양해 졌기 때문에 그러한 논란의 여지는 없어졌습니다.

3.5.x 버전이후로 상당한 변화가 있었고, 4.x 버전으로 넘어오는게 다소 시간이 지연되는 문제도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가장 인기있는 배포판인 우분투가 Gnome 이 기본이기도 하고, 많은 오픈소스는 Qt 보단 GTK 를 이용하기도 해서......KDE 가 다소 깊은곳으로 들어가면 조금 부족한 프로그램도 있기는 합니다. 이런경우는 그냥 Gnome이나 GTK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써도 됩니다. 어차피 데스크탑 환경은 데스크탑 환경일 뿐 다른 프로그램을 못쓰는건 아니니 이런 점은 별로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1. 설치법

우분투를 이미 설치했을 경우는 synaptic 등에서 kubuntu-desktop 패키지를 선택해 주거나 처음 설치라면 아예 kubuntu 씨디를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우분투씨디는 Daum 미러에서 빨리 받을 수 있지만 쿠분투는 미러에 없으므로 개인적으로는 토렌트를 이용한 다운로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안정적으로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설치후 쿠분투 데스크탑 패키지로 설치시엔 KDM 을 쓸것인가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KDM 을 쓰는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이전 포스트에 적어뒀으니 참고 하시고요.

2. 언어 설정

쿠분투 씨디로 설치했다면 자동으로 알아서 한글환경까지 설치해 줍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한글환경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시스템 셋팅을 선택하고 Locale 을 선택합니다.



Install New Language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이런 문구가 나오는데 '설치'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Korean 을 선택해서 '설치'를 눌러주세요.(안 선택해도 되던가...?? ㅡㅡ;)

그런 다음 재시작 하면 상당부분 메뉴가 한글로 표시됩니다. 간간히 한글로 번역이 안된 프로그램도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

3. 프로그램 실행 마우스 설정

KDE 의 기본 설정에선 윈도우나 Gnome 과 달리 프로그램 실행이 아이콘 더블클릭이 아니라 그냥 클릭입니다. 이를 바꿔주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위에서 처럼 시스템 설정을 실행해서 위 스샷처럼 '입력장치' 를 선택합니다.



위 처럼 설정해 주면 윈도우나 Gnome 과 같이 더블클릭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4. 폰트 설정

리눅스의 기본 은폰트는 약간 흐릿한 감이 있습니다. 이를 다른 폰트로 보겠습니다. 윈도우의 굴림이나 맑은고딕도 가능하지만 라이센스 문제 없는 네이버 나눔고딕을 설치해 볼까 합니다. 실제로 품질도 좋은 폰트 입니다.

나눔고딕은 우분투 패키지 관리자로도 설치 할 수 있지만 최신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쪽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다른 폰트들도 마음대로 설치해 쓸 수 있으시겠죠.

나눔글꼴은 http://hangeul.naver.com/download.nhn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패키지 말고 '수동설치' 버전으로 받으세요.



압축을 풀기 위해 파일관리자를 실행해서 다운받은 파일을 찾습니다.



위의 표시해 놓은 곳을 클릭하면 디렉토리에 파일을 풀어줍니다.



시스템설정으로 가서 끌꼴 설치기를 실행합니다.



이제 추가를 눌러서 글꼴을 추가 해 보죠.



압축을 풀어놓은 디렉토리를 선택해서 압축을 풀어놓은 글꼴들을 선택 해 줍니다.



설치를 어디에 할 것인지 묻는데 저는 주로 '개인' 을 선택합니다. 어차피 혼자쓰는 시스템이다 보니......

그러면 설정이 끝납니다. 이것저것 복잡한건 귀찮으니 리부팅 해 주세요. 이제 이 설치한 글꼴을 시스템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시스템 설정의 프로그램 모양을 실행합니다.



기본으로 이렇게 되어 있는데 저는 모두 나눔글꼴로 바꿔 보겠습니다. '모든 글꼴 설정' 을 선택해서 바꿔주면 한번에 모든 글꼴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고정폭 글꼴은 예외입니다.



이렇게 바꿔 줬습니다. 위 스샷과 비교해 보면 글꼴이 바뀐게 보이시죠? 아직 안바뀐 것도 보이는데(타이틀바의 글꼴 같은....) 리부팅 해주면 다 바뀝니다.

만약 글꼴을 바꿔줬는데 안티앨리어싱이 적용이 안되는 경우라면(글꼴이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 위에서 '안티앨리어싱 사용' 에서 '시스템 설정' 을 '사용함' 으로 변경하고 옆의 '설정' 을 클릭해서 적당히 변경해 주면 됩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닐수도 있지만 사용하는데는 지장없을 겁니다.

5. 터미널(콘솔) 글꼴 변경

KDE 의 기본 터미널 프로그램은 Konsole 입니다. 그런데 이게 커서와 글자의 위치가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불편한데 글꼴을 바꿔주면 해결 됩니다.


konsole 을 실행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부른후에 '프로필 설정' 을 선택합니다.


'글꼴 편집' 을 선택해 줍니다.



기본적으론 '고정폭 글꼴' 로 선택되어 있는데 다른폰트로 바꿔주면 됩니다.

6. 프로그램 설치


시스템 설정에서 위스샷에 표시되어 있는 'Software Management' 를 선택하거나...




위처럼 메뉴를 불러서 '컴퓨터 --> KPackage Kit' 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서 '분류'를 선택해서 설치할 프로그램을 찾거나....



위의 스샷처럼 직접 파일명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설치순서는 번호로 써 놨는데요. 1 -> 2 -> 3 의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우선 검색창으로 검색해서 프로그램을 찾은후에 설치할 프로그램에 커서를 가져가서 '설치'를 클릭해 주고, '적용' 을 눌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적어 봤습니다. 휴~~~~힘드네요.

위 설명에선 중간중간 나오는 암호입력창은 모두 생략했습니다. 간간히 나오니 자신의 암호를 잘 입력해 주세요.

간단히 KDE 의 기본적인 내용이라 생각되는 것을 적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선 우분투의 영향인지 KDE 에 관한 내용은 찾기가 힘든것 같기도 해서 말이죠. Gnome 과는 다른 KDE 도 한번씩 써보시길 바랍니다.

KDE 의 이미지뷰어인 Gwenview 와  종합 음악 재생프로그램(?)인 Amarok 은 KDE를 쓰지 않더라도 써볼만한 훌륭한 프로그램이니 한번씩 사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생각날때 마다 다른내용들도 하나씩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