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Sabayon 리눅스를 쓰고 있는데 어제 업데이트한 이후로 왠일인지 KDE 파일관리자 Dolphin 에서 윈도우쪽 ntfs 파티션들이 에러를 내면서 마운트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밤늦게 발생한 일이라 패키지 에러라면 고쳐지겠지.....하고 넘어갔는데 다음날도 마찬가지더군요.

그래서 에러메시지를 유심히 살펴본 결과 udisks 가 관련되어 있다는것과 /proc/filesystems, /etc/filesystems 가 관련이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아마도 마운트 하려고 하는데 ntfs 파일시스템이 뭔지 모르는것 같은 느낌이더군요.

구글에서 알아본 결과 해결책을 알아냈습니다.

대충 메카니즘은 이렇습니다.
마운트 할때 udisks는 파일시스템 리스트를 /etc/filesystems 에서 얻고 이 파일은 /proc/filesystems 를 참고하는데 /proc/filesystems 는 열어보니 ntfs 가 없고 /etc/filesystems 에는 "*" 하나만 있었습니다.
"*" 의 의미는 /proc/filesystems 파일을 참조 한다는 뜻이라는것 같더군요. 아마도 ntfs 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이게 뭔지 몰라서 udisks 는 에러는 내는것 같습니다.

결국 구글에서 발견한 해결 방법은 /etc/filesystems 파일의 "*" 아래에 "ntfs-3g" 를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ntfs" 라고 써줘야 하는것 아닌가 잠깐 고민했었습니다만..."ntfs-3g" 라고 입력해 줘도 잘 되더군요. 재부팅도 필요 없습니다.

글쎄요. 어제 패키지 업그레이드 이후 무슨일이 있었던 건지.....
udisks 의 정책에 변화가 있었던건지.....구글에서 답을 찾은 곳의 위치로 봐선 Sabayon 리눅스만의 문제는 아닌것 같았습니다.
우분투 같은데서야 알아서 잘 해결되서 나오겠죠.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