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동안 우분투에 Gnome 을 쓰고 있지만 사실 저는 KDE 쪽을 써왔습니다. 그리고 조금 가볍게 쓰고 싶을때는 XFCE4 를 사용했죠.

최근에 Gnome 을 쓰고 있었던 이유는 몇가지가 있지만....KDE 가 4.x 버전으로 이동하면서 어느정도의 완성도를 보일때 까지 시간이 좀 걸렸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좀 미완성으로 보이는 부분이 많았다고 해야 할까요....위젯도 부족했었고요.
또 하나의 이유는 우분투에 패키징된 KDE 자체가 좀 불안했기 때문이었습니다. 3.5.x 버전이었을때 창관리자인 kwin 이 잘 죽는다던가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면서 느려진다던가 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때 우분투의 KDE 가 원래 좀 불안하다는 말을 듣고 opensuse 를 설치해서 써보기도 했습니다. 그당시 opensuse 에 상당히 강한인상을 받기도 했었죠.

최근 KDE 쪽으로 다시 이동해 보고 싶기도 했고, KDE 에서 넷북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있다는 말을 듣고 kde 를 설치해 봤습니다, 넷북을 감지했는지 모르겠지만 알아서 넷북 인터페이스로 설정해 주더군요, 간단히 스샷을 곁들여 구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깔끔했습니다. 윗부분에 자주쓰는 프로그램 아이콘을 이동시켜 놓을 수 있고 아랫부분은 프로그램 아이콘들을 쭈욱 보여줍니다. 가령 그래픽 아이콘을 누르면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아이콘으로 쭉 보이게 되는 식입니다. 전 파폭을 자주쓰므로 일단 파폭아이콘을 위쪽으로 이동시켜 뒀습니다.
저 검색창 같이 생긴건 실제로 검색창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이름을 입력하면 찾아줍니다.




위 스샷의 커서가 있는 쪽이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이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저 영역은 프로그램의 타이틀바도 겸합니다. 넷북상태에선 프로그램을 최대화 시켰을때 프로그램의 타이틀바를 없애주고 저 영역에 타이틀바 내용을 표시합니다. 화면이 좁은 넷북에서 최대한 화면을 쓸 수 있게 해주죠.



kde 의 시스템 설정부분입니다. 상당히 많은데....그래서 솔직히 처음에는 필요한게 어디에 있는지 좀 헤메기도 합니다.
어쨌던 스샷을 잘 보시면 이 창의 타이틀바가 없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샷에 표시해 놓은 대로 오른쪽에 타이틀바 내용과,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는 'X' 가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저 패널도 자동숨김으로 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화면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패널에 보면 'page one, page 2'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page 는 추가로 만들수 있고 위 스샷처럼 위젯들을 늘어 놓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면 크기상 바탕화면에 위젯을 늘어놓기는 좀 그러니 따로 위젯을 늘어 놓을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맨 위의 2개는 rss 를 보여주는 위젯, 왼쪽 아래는 날씨 위젯, 오른쪽 아래는 간단한 메모들을 적어놓을 수 있는 위젯입니다.
위젯 추가는 위 스샷의 왼쪽 아래 구석에 뭔가 둥근것이 보일텐데요, 저걸 클릭한 후에 위젯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KDE 를 좋아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인터페이스가 맘에 들기 때문입니다. Gnome 프로그램들은 어떻게 보면 상당히 단순하고 쓰기 편한 메뉴라고 할 수 있지만 다르게 보면 상당히 투박하고 기능이 너무 단순 합니다. 그에 비해 KDE 프로그램들은 미려하고 기능적으로도 뛰어납니다.

적절한 예 인지는 모르겠지만.... Gnome 의 패널크기 조정은 메뉴에서 창을 띄워서 패널크기를 숫자로 직접 입력합니다만....KDE 의 경우는 패널의 잠금을 풀고 왼쪽 아래의 원형으로 생긴걸 누른다음 마우스로 직접 패널의 크기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능적으로 더 우수하고 직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Gnome 에 비해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설정이 너무 많다 보니 좀 혼란스럽기도 하다는 점도 있지만 편의적인 면은 조금 부족합니다.

가령....KDE는 모든 패스워드를 기본적으로 KDE의 kwallet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관리합니다. 이때 별도의 kwallet 패스워드를 요구하죠. 무선랜 암호를 이용하는 저로선 부팅때 마다 로그인 암호와 함께 kwallet 암호도 입력해 줘야 하는 다소 번거로움이 있습니다.(물론 이 기능을 해제하거나 kwallet 암호를 그냥 빈칸으로 한다거나 하는 방법도 가능은 하지만....좀......)
또한 KDE 파일관리자인 돌핀으로 윈도우쪽 드라이브를 사용하려고 할 경우 Gnome 의 경우는 그냥 가능한 반면 돌핀은 사용자 암호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원칙대로 하자면야 이쪽이 맞을 수도 있겠지만 일반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겠죠.

그리고 확실히 부팅시간이나 종료시간이 길어졌고....명색이 넷북을 위한 인터페이스인데 3D 기능을 기본으로 켜놓는건 좀 아니지 않나 하는 설정상의 내용도 가볍게 이야기 해 봅니다. 뭐....심각하게 이야기 하는건 아니고요. ^^;

마지막으로 KDE 는 부팅시에 KDM 을 사용하지 않고 GDM 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KDE 에서 바로 시스템을 종료할 수가 없습니다. GDM 을 쓰는 경우엔 KDE 를 로그아웃하고 GDM 상태로 나온후에 GDM 에서 시스템을 종료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분간 KDE 를 써볼 생각이라면 쿠분투 테스크탑 설치시 물어보는 질문에서 KDM 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GDM 으로 변경하려면 터미널에서....

"sudo dpkg-reconfigure gdm" 명령으로 다시 GDM 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의 Gnome 으로 어느정도 리눅스에 익숙해 졌다면 KDE 도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synaptic 에서 kubuntu-desktop 패키지를 선택해서 설치한다고 하면 알아서 쫙 설치해 줍니다. 그런다음 KDM 에서(로그인 하는 화면에서) KDE 로 설정해 주고 로그인 하면 됩니다.

일단 설치하면 지우기는 좀 쉽지 않다는 점은 미리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다 설치해도 1기가도 안되므로 그냥 설치해서 쿠분투 프로그램만이라도 한번 써보세요.

뭐하면 다시 설치하면 되죠. 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