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확히는 KDE 4.1 이겠지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우분투 깔고 나중에 쿠분투 데스크탑을 설치하는것과 쿠분투를 바로 설치하는건 좀 미세한 차이가 있더군요.

어쨌던...

일단 문제 부터...원래 예전에 리눅스에서 네트워크 설정은 /etc/network/interface 파일을 수정하는게 기본이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networkmanager 를 이용하는걸로 바뀌었죠. KDE도 knetworkmanager 라는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좀 문제가 있습니다. dhcp 는 문제가 없는듯 한데 직접 ip 설정을 해주는 경우는 제대로 연결을 못합니다. 따라서 dhcp 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직접 파일을 수정해 주세요.

수동설정은 /etc/network/interface 파일을 수정해 주는 방법입니다.

auto eth0
iface eth0 inet static
    address 192.168.0.10
    netmask 255.255.255.0
    gateway 192.168.0.255

위와 같은 내용을 붙여넣으면 됩니다. 물론 ip나 gateway는 자신의 설정에 맞게 바꿔주시고요.

그리고 /etc/resolv.conf 에 네임서버를 넣어 줍니다.

nameserver 168.126.63.1 168.126.63.2

이런식으로요. 위는 제가쓰는 kt 네임서버 입니다. 오래 써오다 보니 그냥 외우고 있어서 애용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문제가 되는건데...scim과 문제가 좀 있습니다. 가끔 키보드로 글이 입력이 안됩니다. 마우스로 직접 변경해 주거나 다른 터미널 같은 창을 띄워서 한영전환을 한번 해주면 다시 잘 입력되긴 하지만 아무튼 사이가 안좋군요. 아직 im-switch 로 설정을 바꿔주는건 시험을 안해봤는데 정 귀찮으면 시도해 볼 생각입니다.



폰트 쪽을 보면 말이죠. 기분탓인진 몰라도 gnome 보다 글씨가 좀 흐리멍텅하게 나온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수동으로 안티알리아스 설정을 이리저리 바꿔줘도 그다지 나아지는 것 같지 않더군요.
그래서 결국 폰트를 바꿔줬습니다. 바꿔준 폰트는 네이버 나눔고딕 입니다.


네이버를 좋아하진 않지만 공개글꼴 중에 가장 맘에드는 글꼴입니다. 네이버에서 받아 설치 할 수도 있지만 데비안/우분투 패키지도 있습니다.
http://kldp.org/node/98701 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는 'sudo dpkg -i 파일명'  으로 설치하는것 아시죠? ^^;



KDE는 원클릭이 프로그램실행이라 윈도우의 더블클릭에 익숙한 분들은 불편함을 토로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위의 네모칸 쳐저 있는곳을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그외에 아직 잘 모르겠는게 있는데....

일단 smplayer 같은 동영상 재생기에서 사운드를 pulse audio 로 맞춰두면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alsa 로 설정해 줘야 합니다. 사운드가 들리지 않으면 모두 alsa 로 변경해 주세요...kde는 pulse audio를 안쓰는건지 제가 설정을 안해준건지....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위젯의 모양이라던가 하는 비주얼적인면은 물론이고 여러 기본 프로그램의 완성도나 설정의 편리함 등에서 Gnome보다 KDE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분투의 KDE는 왜인지 안정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여줘 왔기 때문에 다른분에게 무작정 권하기가 좀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좀 써보니 불편함이 좀 있어도 못쓸 정도는 아닙니다(여태까지도 좀 문제가 있긴 했어도 아주 못쓸정돈 아니었습니다.) KDE 4.1 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한번써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KDE는 GTK가 아닌 Qt 라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Qt라이브러리는 여태까진 듀얼라이센스 정책을 쓰고 있었습니다. 상용프로그램 제작에는 상용프로그램제작용 Qt를 구매해서 써야 했고 GPL을 위해선 GPL용 Qt 라이브러리를 써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Qt 라이브러리가 LGPL 라이센스를 추가한다고 합니다. LGPL이면 Qt 라이브러리로도 상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일로 인해 Qt 라이브러리를 배우는 사람이 더 늘고 또한 Qt를 이용한 프로그램들이 더 늘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실 Qt 라이브러리는 문서화도 잘되어 있고 좋긴 하지만 라이센스때문에 좀 걸리는 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 이었거든요. 이제 사실상 Qt를 별다른 제약없이 쓸 수 있게 되었으니 참 좋은소식입니다. KDE진영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것 같고 KDE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그래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전프로그램 StarDict  (0) 2009.01.26
KDE 에서 Gnome으로 돌아가야 겠습니다.  (0) 2009.01.19
리눅스에서 미디음악 듣기  (2) 2009.01.04
우분투 8.10 64비트 설치...  (2) 2009.01.03
KDE와 GNOME ...우분투에서...  (0) 2008.10.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