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물론 그동안도 iTunes 를 써왔습니다. 동영상을 동영상 앱에 넣을때도 썼었고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음악을 주로 외부 앱에 의존해 왔습니다. 이유는 iTunes 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이제 iTunes 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검색해보니 아이튠즈에 대한 불평이 상당히 많더군요. 한편으론 사용하기 쉽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런경우 대충 2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실제로는 불편한데 안불편한척 하는 경우.....대게 흔히 "빠" 등으로 이야기 되는 분류의 사람들의 경우 이런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사용하는 사람이 "룰" 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 입니다. "룰" 이라고 하는게 제대로된 표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익숙함이라던가, 사용패턴 같은걸로 표현해도 됩니다. 


저는 2번의 경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작자의 의도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것이지요. 


이런 이야기를 하면 "우리가 왜 그들에 맞춰야 하냐?" 라고 반문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현재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어떤 "룰"에 익숙해져 있는거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를 예를 들면 MS Windows 에 말이죠. 

컴퓨터 사용법을 배웠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정확히는 MS Windows 사용법을 배운거고 그 제작자들이 의도한 방법대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신거죠. 


iTunes 은 Mac 용 소프트웨어를 PC 로 이식한것 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자체는 Mac 의 철학(?)을 반영하고 있다고 봐야 겠죠. PC 사용자로서는 불편하게 느끼는게 당연할지 모르지만 Mac 유저들은 어렵지 않은 개념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Mac 사용자들은 그다지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것 같더군요. 


PC 사용자들은 직접 폴더를 만들어 음악파일을 관리하는데 익숙하고 이런 익숙함으로 아이튠즈를 사용하려고 하니 복잡하고 어려워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iTunes 의 동기화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파일을 끌어다 놓기만 해도 ipod 으로 파일을 옮기는건 간단합니다. 저도 한동안 그렇게 사용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이건 iTunes 을 제대로 이용하는건 아니지요. 동기화를 이용해야 제대로 쓴다고 할 수 있고, 저 역시 목표는 그것입니다.


제가 여기에 글을 다시 적을 필요도 없이 찾아보니 많은 좋은 글들 이 있더군요.


아이튠즈 쓰는법 1
아이튠즈 쓰는법 2
아이튠즈 처음 사용자 가이드


아이튠즈 11 버전에선 인터페이스가 좀 바뀌어서 헷갈리실수 있긴 한데 기본 개념은 같으니 충분히 응용하실수 있을겁니다.


대략 윗링크의 글을 읽어보시면 그럭저럭 사용하실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경우는 모든 파일을 iTunes 로 관리하지는 않고있고요. 전 원래 제가 좋아하는 곡들을 하나의 폴더로 몰아놓고 그 폴더를 mp3 기기에 복사해 듣곤 했기 때문에 그 폴더의 파일들만 iTunes 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파일추가 할때도 iTunes 쪽 디렉토리에 던져놓으면 알아서 추가해서 동기화 시켜주겠지요.


iTunes 은 Apple 사의 대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을겁니다. 그런 프로그램이 그렇게 복잡하고 어렵기만 한 프로그램일리는 없겠지요. 사용법을 익히고 개념을 파악하면 많은 apple 휴대기기 사용자 처럼 잘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MS Windows 사용자에겐 새로운 도전이겠지만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