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적으로 무척 기대하던 게임이었습니다. 전편을 워낙 재미있게 했기때문에....원래 FPS 장르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음에도 보더랜드는 재미있게 즐길수 있었습니다.


시작시에 화면입니다. 게임중 스킨들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얻어 해제하면 머리모양과 옷을 바꿀수 있습니다. 게임중에는 사실 그렇게 바꾼 캐릭터의 모습을 볼 수 없지만 게임시작화면과 장비화면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뒷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뒤에 무기가 보이는데 장비한 무기에 따라 다르게 표시됩니다.



전작의 캐릭터들도 나옵니다. 플레이는 할 수 없고요. 가끔 전작의 주인공들과 함께 하는 미션들이 있습니다.



막시입니다. 팁을 줄수 있는데 팁을 몇만인가 주면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럭저럭 괜찮은 무기들이니 한번 시도해 보세요.
돈은 나중에 남아돌기 때문에 팁으로 몇만정도는 뭐.....실제로 이 게임은 돈이 크게 필요없습니다. 저도 거의 줍거나 미션보상으로 나오는 무기를 사용했지 무기를 상점에서 구입한 적도 거의 없고요. 돈은 총알 채울때나....


보더랜드의 단점이라면 세이브가 로컬에만 저장된다는 점인데...따라서 맘대로 세이브 파일을 조작한 캐릭터도 멀티에서 사용하는데 아무지장이 없습니다. 저야 멀티는 그다지 즐기지 않기때문에 별 단점은 아닙니다만....

이번작은 기본적인 시스템은 전작과 거의 같습니다. 다만 전작은 어느정도 캐릭터의 주무기가 결정되어 있었던 반면 이번작은 그런것이 없어서 캐릭터에 상관없이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한점은 좋더군요. 대신 따로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이 있는데...설명하자면 길어지니.... ^^;

다들 이야기 하는겁니다만...전작보다 난이도가 높아졌습니다. 저는 전작의 사이렌과 비슷한 캐릭터인 Maya 로 처음 진행했는데...전작의 사이렌보단 좀 약한듯 합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올라갔다곤 해도 저도 클리어 할 정도니 무지 어려운 정도는 아닙니다. 많이 죽기는 하겠습니다만.....ㅡㅡ; 죽더라도 돈만 좀 깍이고 다시 부활하니 뭐....하지만 게임 초반에 부활하는데 드는 돈이 아깝다면 죽었을때 재생되기 전에 메뉴를 눌러서 게임을 종료하고 재시작하면 돈이 안깍입니다. 다만 이때는 맵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게 되지만요.

전작은 총알재생 모드를 끼고 헬파이어무기로 쓸고 다녔었는데 2 에선 그게 안되더군요. 일단 총알재생 방법이 없고(건저커는 있다는것 같은데요) 헬파이어 같은 좋은 무기를 구하지 못했습니다. 무기를 못구한건 단순히 제가 운이 없어서 일지도 모르지만요.

정 게임이 어렵다면 세이브 에디터를 이용해 무기를 만드는 방법을 쓰면 조금 게임을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저도 엔딩본 이후에 써봤는데 괜찮더군요. 총알의 압박이 있으시다면 총알 갯수만 늘여도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아예 총알 무한 총을 만들어 놓을수도 있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무기를 쓰는게 더 좋을것 같네요.


<알려드립니다>

백팩늘이기는 버전 1.2.2 부터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늘이면 늘어나긴 합니다만...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접속해 보면 27로 다시 바뀌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선 일시적인 증가 밖에는 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참 아쉬운 업데이트네요. ㅡㅡ;

사소한 팁으로 세이브 에디터로 백팩 늘이기를 적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론 이게 제일 스트레스라서.......ㅡㅡ;
백팩은 세이브 에디터의 Raw 탭의 BlackMarketUpgrades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부분의 값을 늘이면 총알의 갯수도 늘어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총알의 갯수는 늘어나는데 백팩의 크기는 늘지 않습니다.

백팩을 늘이려면 게임에서 생추어리의 블랙마켓에서 백팩을 늘이는것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무한정 살 수가 없게 되어 있죠.


에디터의 BlackMarketUpgrades 옆의 "(Collection)" 이란곳을 누르면 위스샷과 같이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시면 아래에서 2번째가 백팩의 업그레이드 횟수 입니다. 이걸 "0" 으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저장하고 블랙마켓에 가보면 다시 백팩을 늘이는걸 팝니다. 구입해서 늘이시면 됩니다. 물론 구입에는 이리듐이 필요하므로 에디터에서 이리듐 갯수도 같이 늘여주셔야죠.
얼마까지 늘일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업그레이드 완료후 이 작업을 한번 해줘서 42개인가로 만들어서 진행했습니다.

총알갯수와 백팩만 늘이고 게임 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세이브 에디터는 여기 에서 얻으실수 있습니다.
에디터 쓰기전에 만약을 대비해서 세이브는 반드시 백업하고 진행하세요.


보더랜드2는 일본어는 완전하게 현지화 되어 있습니다. 더빙까지 되어 있죠. 음성만 일본어로 바꾸는 방법은
 
http://playonlife.com/3

를 참고 하세요.

일본어가 익숙하신 분들은 바꿔놓고 플레이 하시면 좋을겁니다. 영어 더빙도 좋은편인데 좀 색다르게 즐겨보고 싶은 분들도 한번 해 보세요. 일어 더빙도 꽤 괜찮더군요.


그외의 정보는 베타겜 보더랜드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http://betagam.danawa.com/games/bigCommunity.php?bo_table=borderlands&bigC=Y

일단 2회차는 나중에 생각해보고 일단 다른 캐릭을 해 볼 생각입니다. 새로 추가된 매크로멘서를 해볼까 생각중인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