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아이도저(i-doser) 라는것이 이슈화 된 바가 있습니다. 사이버마약이니 하는 말로 불리고 있습니다만...여러가지로 볼때 좀 오버하고 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아이도저가 쓰는 기술은 획기적이거나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우리도 잘 알고 있는겁니다.

사실 우리는 이와 비슷한 기계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바로 엠씨스퀘어 라는 물건입니다. 학습용기기로 비싸게 팔리는 물건이죠. 엠씨스퀘어측은 효과에 대해 이런저런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죠.

아이도저나 엠씨스퀘어나 일단 기본 이론은 같습니다. 다만 서로 마케팅의 방법, 사용용도가 틀릴뿐이죠.

아이도저가 말이 많길래 이리저리 검색중에 SBaGen 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위 두 제품과 같은 원리를 이용해서 소리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GPL 라이센스라 소스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사이트를 둘러보던 도중 아주 재미있는걸 알게 되었는데요. 원래 아이도저가 SBaGe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어진것 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로 인해 분쟁이 있었고 지금은 합의가 된 모양입니다만...

그렇다면 SBaGen 으로 아이도저 제품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냐라고 한다면 그건....글쎄요...?
SBaGen 이라는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소리를 만들어 주기만 프로그램이고 어떤 소리를 낼것인가는 어떤 Preset을 넣어주느냐에 달렸습니다. 즉 아이도저 Preset 과 동일한 Preset 을 구할 수 있다면 SBaGen 에서도 이론상 거의 같은 소리를 낼 수 있겠지만 SBaGen 프로그램의 기본 Preset 에는 당연히 아이도저의 Preset 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아이도저의 효과라고 적은건 많은 분들이 사이버 마약이라는 문구에서 상상하는 효과를 이야기 한것 일뿐 다른 소리의 Preset은 여럿 준비 되어 있습니다(실제 아이도저가 마약과 같은 효과를 내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과장되었거나 상술의 일환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만...)

그들 Preset 에 대한 설명을 제가 하기는 너무 지식이 부족하기에....프로그램 설명정도로만 해두겠습니다.

SBaGen 이라는 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소리를 만들어 내는 엔진일 뿐 어떤 소리를 낼지는 Preset 으로 결정되고 또한 프로그램 자체는 커맨드 라인 프로그램(도스창 열어 직접 입력해야 하는 형식) 이기 때문에 유저 인터페이스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 했을 경우는 탐색기와 연동되어 조금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SBaGen 1.4.4 examples 라는 폴더가 만들어 집니다. 그 폴더 안에 .sbg 가 프리셋 파일들이며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도스창이 뜨면서 해당프리셋의 소리가 나게 됩니다.



사용시 주의 사항은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예...이게 다입니다. 이게 뭐냐고 항변하셔도 별로 드릴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이 바이노럴 비트 생성기의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진짜일지 아닐지 조차 의심스러운 사이버 마약의 효과를 생각하지 마시고 명상으로서 마음의 안정을 얻고 정신세계를 확장하는데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SBaGen 프리셋중 Focus 시리즈에 대한 설명을 보시고 사용해 보시는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군요.

프로그램을 매번 쓸 수 없어 mp3 등으로 만들고 싶으신 분이 있을텐데 과연 그래도 효과가 있을까 궁금하신 분이 있으실 겁니다. 제작자의 FAQ에 의하면 mp3 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단 mp3 만들때 joint stereo 는 피하고 stereo 로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joint stereo 에 대해서 말하자면 글이 길어지므로 여기선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 할 점은 정신과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하거나 그 와 관련된 증상이 있으신분들은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 바이노럴 비트 생성기와 그 소리등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hemi-sync 등을 구글에서 검색하셔도 되지만 한글로 된 정보는 거의 없더군요. 그리고 실제 효과가 있는지 어떤지에 대해서도 사실 잘 모릅니다. 제 경우는 불면증 증세때문에 좀 알아봤고 쓰고 있는데 그쪽으로는 어느정도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분들도 그럴거라는 확증은 없고요.

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uazu.net/sbage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