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2테라 하드디스크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자료가 늘어나서 그런게 아니고요. 기존의 2테라 하드인 웨스턴디지털 그린 하드에 배드섹터가 생겨서 난리도 아니더군요. 동영상은 끊기면서 시스템도 버벅대고, 파일 복사도 안되고.....as 보낼건데 잘 교환해 줄런지.....

어쨌던 그래서 백업할 하드가 필요해서 아무생각없이 그냥 질렀습니다. 도시바 하드디스크는 한번도 안써본거라 이번기회에 써볼까 싶기도 했고요.

다행이 연말임에도 바로 택배가 도착해서 작업했는데 백업과정이 정말 지루하더군요. 덕분에 웬디 그린의 느린 속도도 알게 되었습니다.

hdtune 의 벤치 결과는 이렇습니다



히타치가 도시바로 인수되었다더니 하드디스크명도 히타치로 표시되더군요. 속도는 인터넷에서 다른분 벤치를 보니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걸로 봐서 제품도 문제 없는듯 합니다. 웬디그린 하드에 비하면 속도 좋네요.

하드디스크는 조용하고, 진동도 적고, 열도 많이 안나는듯 싶습니다. 가끔 고주파음이 들리는듯도 한데 이게 하드에서 나는건지는 확실치는 않네요. 계속 그런건 아니고, 어쩌다 한번 잠깐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그러다 보니 소리의 원인이 하드라는 확신은 안드는 상황입니다.


전체적으론 일단 만족스럽습니다. 제가 좀 너그러운(?) 편이라 왠만하면 만족하긴 하지만요. ^^;



다른이야기를 좀 써보자면....이번에 amd ahci 드라이버를 설치하다 또 오랜만에 블루스크린을 보았습니다. 사실 그동안 sata 를 ide 모드로 써왔었습니다. 예전에 xp 와 멀티부팅을 하던때 부터 써왔던거라 그냥 썼었는데 이번에 ahci 로 바꿔줬거든요. 윈도우의 기본 ahci 드라이버는 문제가 없었는데 amd 의 ahci 드라이버를 설치했더니 바로 블루스크린이더군요.

부팅중 F8 을 누르고 바로 "이전에 성공했던 구성" 이었던가....그걸로 부팅해서 살렸습니다.

좀 검색해 보니 카탈리스트 12.1 이후던가 설치한 이후에 ahci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블루스크린이 나온다는 글이 외국포럼에 있더군요.(제 메인보드는 amd 780g 입니다. 다른 제품들은 잘 모르겠고요.)

이런저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 있던데 전 어차피 RAID 쓸것도 아니고 해서 그냥 기본 ahci 드라이버를 쓰기로 했습니다. 별 차이 안나겠죠. ㅡㅡ;



저는 하드를 배드섹터로 as 보낸적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러다보니 웨스턴 디지털 제품은 당분간 안쓰게 될듯 하군요. 이번하드는 배드섹터 없이 오래 쓰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