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치과정없이 바로 쓸 수 있는, 가벼우면서도 유용한 프리웨어 이미지뷰어로 Imagine 을 몇차례 소개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Imagine 을 처음쓰는 분들은 단축키를 낮설어 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예전부터 이미지뷰어들이 이전이미지와 다음이미지를 보는데에 page up 키와 page down 키를 많이 사용해 왔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참고로, Imagine 의 해당 초기 단축키는 Space 와 BackSpace 입니다. 사실 이 단축키의 경우도 알게 모르게 많이 쓰이는 단축키입니다.

어쨌던 불편하다는 분들을 위해 단축키 변경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메뉴에서 "도움말 -> 단축키" 로 가면 창이 하나 뜹니다. 기본적인 단축키들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스샷에 Page Up 과 Page Down키가 이전/다음으로 할당되어 있는데 이건 제가 설정을 다 해논 뒤에 찍은 스샷이기 때문에 나오는것이고 원래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설정이 안되어 있습니다.)

단축키를 수정하려면 '커스터마이즈' 버튼을 누릅니다.

다만 이 과정중에 주의 하실 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설정하고 싶은 단축키는 바로 위의 스샷처럼 이미지를 볼때 바로 다음이미지를 보는 단축키를 수정하고 싶은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스샷처럼 이미지를 보는 상태의 창이 떴을때 메뉴에서 단축키를 수정해야 합니다.


위 스샷 상태에서 단축키를 수정하려고 하신다면 아무리 찾아도 다음이미지를 보는 단축키를 확인하실수 없습니다.

즉, 현재 브라우저모드냐 이미지뷰 모드냐에 따라 설정 단축키의 내용이 달라진다는것입니다. 제 경우 처음에 이걸 몰라서 해당 단축키는 수정할 수 없는줄로 알고 있었던 때도 있었습니다. ^^;

그럼 원래 이야기로 돌아와서.....커스터마이즈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우리가 이번에 단축키를 추가할 부분은 위의 빨간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현재 보는 이미지의 이전/다음 이미지를 보는 단축키죠. 다음이미지를 보는 단축키는 현재 space 뿐입니다. 여기에 Page Down 키를 을 추가해 보죠.

위 스샷에서 "새 단축키를 입력" 이라는 부분의 텍스트박스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에 단축키로 사용할 키를 누릅니다. 이 경우엔 Page Down 키를 눌러주면 되겠죠.


Page Down 키를 눌러주면 누른키의 이름이 텍스트 박스에 입력됩니다. 그런후에 옆의 "지정"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단축키로 Space 뿐 아니라 Page Down 키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일 특정 단축키를 지우고 싶다면 "현재 단축키"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지우고 싶은 단축키를 선택하고 옆의 "제거" 버튼을 누르면 지워집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으면 해당 단축키 설정이 완료 됩니다.



Imagine 을 검색해보면 가끔 해당 단축키가 Space와 Backspace라 불편하다거나 아예 단축키가 없는걸로 알고 계신분도 있더군요. 그만큼 Page Up/Down 키가 대중화(?) 된 사용방법이라는 이야기겠습니다만...
간단하게 단축키를 추가/수정해 주면 동일하게 사용할수 있으니 Imagine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