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stacks 는 윈도우7의 슈퍼바의 기능을 확장하기에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7에 추가된 슈퍼바는 유용하지만 그렇다고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전부 슈퍼바에 쭉 늘어놓고 쓸수는 없는 일입니다.

물론 xp나 vista 에서 쓰던 퀵런치를 윈도우7에서도 쓸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퀵런치를 이용해도 되지만 문제는 이 퀵런치는 편법(?)으로 쓰는것이라 그런지 가끔 사라져버려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IME 도구와 관련되어 있다고 하고 IME를 숨김으로 해놓고 쓰면 된다고도 하지만, 저는 가끔 한국어외에 다른언어도 사용해야 하는터라 IME 를 숨김으로 사용해 놓으면 불편하기 때문에 퀵런치의 사용을 포기하고 써왔습니다.

그러던중에 7stacks 를 우연히 알게되어 오늘 설치했는데 그럭저럭 쓸만한것 같아 적어봅니다.

7stacks 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특정폴더에 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을 모아놓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 폴더의 단축아이콘을 실행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겁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7stacks 를 다운받아 설치한 다음 실행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folder to use for stack"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단축아이콘을 넣어둘 폴더를 지정합니다. SF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정되는 특수폴더(My Music, My Picture......)를 선택하기 쉽게 해주고, "..." 버튼을 누르면 일반 폴더 설정창이 떠서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지정해 줄수 있습니다.

여기선 "c:\test" 폴더를 만들어 단축아이콘을 복사해 넣고 사용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외에 중요한 설정은.....

Stack Type은 아이콘들을 어떻게 보여줄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세로로, 아니면 바둑판 형태로, 원하는 형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Icon 은 '...' 을 누르면 나오는 아이콘 중에서 맘에드는걸 선택해 주셔도 되고 따로 아이콘을 찾아서 사용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맨 아래 Close 버튼 옆의 세 아이콘중 가운데 Preference 버튼을 누르면 아이콘이 표시될때 글자를 어떻게 표현할지를 지정해 줄수 있습니다.



전 대충 이렇게 설정해 줬습니다. 이제 아래쪽의 Create Shortcut on Desktop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7stacks 프로그램은 종료하지 마시고 그냥 두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바탕화면에 위와 같은 단축아이콘이 생깁니다. 자 그럼 어떻게 보이는지 테스트 해보기 위해 만들어진 단축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확인해 보죠.



어떠신가요? 맘에드시나요? 아직 7stacks 프로그램은 종료하지 않으셨지요? 맘에 안드시면 설정을 고치고 다시 Create Shortcut on Desktop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번엔 Stack type 을 세로로 바꾸고 단축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만든 단축아이콘이 맘에들면 이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끌어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슈퍼바에 놓고 클릭해서 쓰면 되죠.

이 프로그램을 써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로그램을 단축아이콘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한번 만들어 놓은 단축아이콘의 설정을 수정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즉 이런경우엔 다시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서 단축아이콘을 만들고 바로 7stacks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마시라고 한겁니다. 만들어 놓은 설정이 맘에들면 그때 종료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할게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말이죠. ^^;



퀵런치를 사용하지 못해 곤란했던 저로선 꽤 쓸만한 프로그램을 찾았다는 느낌입니다. 단지, 단축아이콘들을 그때 그때 읽어들이는지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는듯 하지만 제 컴퓨터에선 문제라고 생각될 정도는 아닙니다.

홈페이지는 http://alastria.com/ 이고, 7stacks 를 찾아가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그램은 사용에 제한이 없는 프리웨어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