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동영상 코덱이 h264 와 aac 코덱이죠. 720p 이상의 영상의 상당수가 이 코덱을 쓰고 있습니다.

h264 디코더중 가장 유명한 코덱중 하나가 바로 Coreavc 코덱입니다. 유료 프로그램 입니다만 실제로 국내에서 구매해서 쓰시는 분은 별로 없지 않을까 싶네요. ^^;

그에 반해 Divx h264 코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성능에 대해선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지만 coreavc 와 그다지 차이가 없고 몇몇 경우엔 더 빠르기도 하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쓸만한 프로그램 입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만....예전 버전과는 달리 코덱을 선택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없는듯 하네요.

가령 제 경우 코덱만 설치할것 이기 때문에 webplayer 같은건 설치시에 제외해서 설치 할 수가 있지만 코덱중에 h264만 설치하겠다던가 스플리터는 제외하겠다던가 하는건 선택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미 Haali splitter를 설치해 두고 있었기에 Divx mkv splitter 는 제외하고 설치하고 싶었지만 방법이 없더군요.(설치하고 확인해보니 Haali splitter 가 쓰이더군요. 따라서 별로 상관은 없었지만...)


설치한 후의 설정부분인데 위에 표시해 놓은부분의 체크를 제외하면 동영상 처음부분에 DivX 마크가 나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h264 설정부분인데요. 컴퓨터가 느리거나 해서 재생에 문제가 있다면 Deblocking 을 제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동영상의 화질은 떨어집니다.

 DXVA 가속을 사용하실거라면 체크해 줄 수도 있고요.



DivX 에는 AAC Audio Codec 코덱도 같이 들어 있습니다.

팟플에서 적용시켜 테스트 해 본결과 그냥 재생은 문제없이 되지만 재생부분을 앞/뒤로 이동(Seek) 했을 경우 음성부분의 밀림현상이 발생합니다. 약 2-3초 이후에는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실제 사용하기엔 너무 불편합니다.
검색을 해 본 결과 꽤 오래전부터 이런 현상이 있었던것 같은데 왜 안고치는건지 모르겠네요.

사실 이 코덱을 설치해 본 이유는 이 AAC 코덱 때문이었습니다.
언제부턴가  MeGUI 로 동영상 인코딩을 할때 어떤 프로그램이던 하나가 '응답없음' 상태가 되어 버리는 문제가 발생되더군요. 그 어떤 프로그램이 뭐던 상관없었습니다. 웹브라우저나 아니면 다른 프로그램이거나 인코딩시에 활성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면 어떤것이던 프로그램 하나가 '응답없음'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인코딩이 끝나면 원래대로 돌아오고요.

생전 처음보는 기이한 현상이었는데, 인터넷 검색중 ffdshow 코덱이 최근 그런문제가 있더라....라는 글을 하나 발견하고 코덱을 바꿔보기 위해 DivX 를 설치 했었던 것입니다.

비록 DivX AAC 코덱이 동영상 Seek 시에 문제가 좀 있긴하지만 동영상 인코딩때는 문제가 없더군요.(그냥 재생할때도 동영상 재생 위치를 바꿀때 이외엔 별 문제가 없으니....)

결국 ffdshow 가 좀 문제가 있는게 맞는것 같습니다....예전엔 안그랬었는데.....음.....



Coreavc 가 워낙 유명해서 그런지 DivX 의 H.264 쪽은 국내에선 그다지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지 않네요. 무료인점을 구지 감안하지 않아도 Coreavc 와 비등비등한 성능인데 말이죠.

다만 AAC Audio 쪽은 좀 아쉬운데.....빨리 개선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divx.com/ 입니다.

디코더는 무료로 쓸 수 있고요. 유료로 구매하라는 코덱은  DivX  제공 프로그램에서 인코딩 할때 쓰는 코덱이니 동영상 재생 할때는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