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슈퍼패미콤 게임기 에뮬레이터인 bsnes 의 새버전입니다. 다만 최근 큰 변화가 있어서 이 글을 적습니다.


이렇게 보기엔 전버전과 별로 달라진 점이 없어보이지만, 이리저리 뜯어 보면 상당한 변화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호환성모드, 정확성모드, 퍼포먼스 모드등을 지정해 줄수 있었지만 이런 설정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메뉴도 상당히 간략화 되었습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른 모드 설정은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설명에 따르면 32비트 실행파일은 호환성모드로, 64비트 실행파일은 정확성모드로 실행된다고 되어 있고....

메뉴가 간략화 된것은 아마도 GUI 위젯을 바꾼 탓인것 같은데요. 아마도 0.73 이나 0.74 버전부터 Q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는걸로 보입니다(전버전과 달리 해당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0.73 버전의 경우 에뮬크래쉬등에 Qt 라이브러리를 쓰는 x86 버전이 올라와 있으나 제작자 홈페이지에는 해당 실행파일이 없습니다.(64비트 버전 실행파일만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최신 버전의 가장 큰문제는 압축파일을 지원하지 않는다는것과 sfc 확장자만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bsnes의 최신버전으로 게임을 실행하려면 압축을 모두 해제 해야 하고 해당롬을 sfc 확장자로 바꿔줘야 합니다.(단순히 확장자를 바꾸는것만으론 안되고 같이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최신버전은 DSP 지원등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실제 사용면에서는 너무나도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해결책은......

1. 구버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버전이라고 해도 에뮬레이션 완성도는 높은편이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제작자의 홈페이지에 다운로드 부분에서 이전버전으로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bsnes 0.70 버전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는것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제작자 홈페이지에 있는 bsnes 0.70 버전을 사용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또는, 게임플래닛의 에뮬크래쉬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bsnes 0.73 버전을 다운받아 쓸 수도 있습니다.
이 압축 파일에는 DSP 지원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DSP 파일들과 간단한 프로그램 설명을 포함한 스크린샷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사이트에 가입해야 한다는것과 다운받으려면 포인트가 필요하다는것 입니다.(포인트는 로그인만 며칠해줘도 금방벌수 있고, 댓글을 달아도 포인트는 정립됩니다. 단!!! 의미없는 댓글을 달면 제재가 가해질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게임 롬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압축을 해제한 파일이 sfc 확장자가 아니거나 혹은 sfc 확장자라고 해도 실행에 문제가 있을 경우엔 같이 포함된 'snespurify.exe' 프로그램으로 롬들을 sfc 파일로 변환해 준후에,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것 입니다.
사실 상당히 번거롭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새로운 버전의 이러한 변화가 좀 당황스럽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설명으로 봐선 이건 개발자의 새로운 방침이고 개발자의 생각이 바뀌지 않는 한 이러한 상태는 지속될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계속 쓰려면 개발자의 생각에 맞춰 주던가, 아니면 이 프로그램의 구버전을 사용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할것 같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