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이래저래 사건사고가 많군요. 상당히 피곤합니다. ㅡㅡ;

게다가 최근엔 하드디스크에 배드까지 났더군요. 윈도우로 부팅했더니 부팅중 갑자기 chkdsk 를 실행하더군요. 그리고 나타나는 배드섹터......ㅡㅡ;

요즘 하드디스크값도 비싸고 여러모로 좀 골치아파서 당분간 그냥저냥 쓰다가 교체하려고, chkdsk 와 hdd regenerator 같은 툴로 대충 땜방해놓고 당분간 그냥 쓸까 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대충 다른 하드로 백업해 놨고....

그런데 이게 백업용 2테라 하드라 하드 한번 검사하는데도 시간이 너무 걸려서 이것도 비효율적인것 같네요. 계속 보고 있는건 아닙니다만.....



배드섹터 치료프로그램으로 hdd regenerator 란 프로그램이 있다는건 알겠는데....이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이라는 건 다 말이 틀리더군요.

논리배드 치료만 가능하다, 물리적 배드도 치료할 수 있다, 단순히 쓰지 않도록 마킹만 하는거다......대부분 ~카더라 통신인것 같습니다.

대충 정보를 모아서 '이런 프로그램이 아닐까?' 라는 제 나름대로의 결론은 내린 상태입니다만....이 역시 확실한게 아니라 여기 적기엔 좀 그렇고.....

일단 배드섹터를 치료해주긴 하더군요. hdd regenerator 로 배드치료 하고 hdd tune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검사해보면 배드섹터는 사라져 있습니다.
사용하다 보면 배드가 가끔 새로 발견되긴 하는데...ㅡㅡ; 일단 발생한 배드섹터의 땜방은 그럭저럭 되는것 같습니다.

다만....chkdsk 의 배드 카운터는 그대로인데.....hdd regenerator 설명에 보니 원래 그렇다는군요. chkdsk 의 배드를 0으로 만들고 싶으면 fdisk 로 파티션을 새로 나누면 된답니다.



배드섹터 검색하다보니 로우레벨포맷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요즘 하드디스크들은 예전과 같은 로우레벨 포맷이 불가능하다는 글이 있더군요.
요즘나오는 로우레벨포맷 프로그램은 단순히 하드를 초기화 시켜주는 초기화 프로그램이라고 하더군요. 하드를 재초기화 하고 zerofill 해주는 프로그램이랍니다.



최근 데이터 백업엔 하드만한 물건이 없긴한데....가격도 쓸때없이 오른데다.....
가끔 한방에 가버리는 하드나 배드난 하드를 보면 이것도 못미덥고....참....블루레이 디스크를 사서 백업한다는것도 좀....그렇고.....고민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