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일 압축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알집을 많이들 쓰시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전 알집을 좋아하지 않습니다(검색해 보시면 여러 이유가 나옵니다). 또한 알집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보통 빵집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빵집은 완전무료로 상업적 목적으로도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alz, egg 같은 골치아픈 포맷도 풀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버전업이 좀 느리고 현재 64비트 OS 에선 탐색기의 오른쪽 메뉴와의 통합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빵집의 홈페이지는 http://www.bkyang.com/ 이곳 입니다.

다른 대안으론 7zip이 있습니다. alz, egg 같은 파일의 압축해제기능은 없지만, 많은 분들에 의해 알집의 문제가 알려지면서 alz, egg 같은 확장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줄어들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빵집과 같이 사용해도 되고요.
7zip 은 LGPL 로 개발되는 프로그램으로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높은 압축률로 유명하고, rar 처럼 여러파일로 분할압축도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는 http://www.7-zip.org/ 에서 하세요.



다만 좀 문제라면 많은 분들이 인터페이스를 들죠. 7zip은 LGPL 로 개발되어서 그런지 해당아이콘이나 인터페이스가 알집처럼 예쁘질 않습니다. 성능면에선 뛰어납니다만....


위가 7zip의 스샷입니다.
개인적으론 충분히 사용할 만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생각 안하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게다가 사실 저는 이 화면을 볼일이 별로없습니다. 탐색기의 오른쪽 메뉴를 사용하면 압축을 바로풀수 있기 때문이죠. 파일들을 압축할때도 탐색기의 오른쪽 메뉴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7z/zip 파일로 압축도 할 수 있고요.

그런저도 불만이 좀 있는데 그건 아이콘입니다. 탐색기에서 보이는 압축파일들의 아이콘들 말입니다. irfanview 라는 이미지 뷰어도 유명한 뷰어인데 제가 사용을 꺼린 이유는 바로 그 해괴한 아이콘들 때문이었습니다(무난한걸로 바꿔줄수는 있었지만...). 이미지 파일들이야 탐색기에선 요세 썸네일로 보여주기라도 하지만 압축파일들은 그렇지도 못하죠.
물론 7zip의 아이콘들은 irfanview 의 아이콘들만큼 해괴하진 않지만 밋밋하긴 하죠.

이 아이콘들을 교체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7zip의 밋밋한 아이콘들을 바로 다음과 같은 아이콘들로 바꿔줍니다.


다운로드는 http://thatnetsite.com/2009/04/replacement-icons-for-7-zip-ver-2/ 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압축을 푼다음, 7zip이 설치된 디렉토리에 icons 디렉토리를 통째로 복사해 넣습니다. 그런다음 안에 포함된 레지스트리를 등록해 주면 됩니다.
단! 해당 레지스트리를 노트패드등으로 열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레지스트리는 7zip이 기본경로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만들어 진것입니다. 즉 c:\Program Files\7-Zip 디렉토리입니다. 따라서 다른곳에 7zip을 설치했다면 레지스트리에서 경로를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무사히 레지스트리가 잘 등록되었다면, 탐색기에서 아이콘들이 이렇게 보일겁니다.


기존의 아이콘보다 봐줄만 하죠.



7zip관련 여담을 좀 하자면......
제 경우 winrar 이 설치되어 있으면 7zip 파일들이 winrar 로 강제연결 되더군요. '니가 7zip 파일을 winrar 과 연결해 줬겠지....!!!'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혹시나 싶어 winrar 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할때 모든 압축파일에 대한 연결을 해제하고 설치해도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웃긴건 zip 파일같은 다른 압축파일들은 winrar 에서 연결을 해제하면 잘 되는데 7zip 파일만은 계속 winrar 과 연결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게 제 시스템 문제인지 winrar 3.93 의 문제인지, x64버전의 문제인지, 단순히 제 시스템만의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7zip 설치하고 winrar 을 설치하면 전 이렇게 됩니다.


zip 파일 아이콘은 아까 변경한 7zip 아이콘인데 7zip 파일인 7z 은 winrar 아이콘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더블클릭하면 winrar 이 뜹니다. ㅡㅡ;

winrar 은 어지간히 7zip 이 미운 모양입니다. ^^;



저 같은 경우 압축프로그램은 7zip 을 주축으로 사용하면서 alz/egg 파일때문에 빵집을 같이 쓰고 있는 형태로 주로 사용합니다.
winrar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의 파일용량 제한에 따른 분할압축에 사용하고요. 7zip 도 분할압축이 되긴 하는데 몇몇 압축프로그램은 7zip의 분할압축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 7zip 파일을 모르는 분도 많이 계셔서 나름 배려의 차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7zip은 참 좋은 프로그램인데 인터페이스를 쉽게 변경가능하게만 해줬으면 좋겠네요. 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7zip의 버전이야기를 좀 할까 합니다. 7zip의 현재 안정버전은 4.65 이고 베타버전은 9.17입니다. 좀 이해가 안가지요? 4버전이 정식인데 베타가 9 버전이라니?  5,6,7,8 버전은 대체 어디로?
때문에 '뭔가 이상해, 뭔가 못미더워....' 하시는 분도 있더군요. 7zip의 FAQ에 가면 해당 내용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정식버전 4.65 는 2004 년도에 만들기 시작한 revision 65 버전,
베타버전 9.17 은 2009년도에 만들기 시작한 revision 17 버전을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우분투 리눅스의 10.4, 10.10 이 2010년도 4월 버전, 2010년도 10월 버전을 가리키는 것과 비슷한 버전 명명법이군요. 7zip의 버전번호에 대해 궁금증이 풀리셨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