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슈퍼패미콤이전의 게임기인 패미콤 에뮬입니다.
8비트 게임기인 만큼 성능면에선 당연히 매우 떨어지지만 당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게임기입니다.

요즘도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가면 패미콤 복제기계가 지금도 팔리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게임기죠. ^^;

워낙 유명하니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고요.



패미콤 에뮬을 몇가지 소개하자면....

1. Nestopia
2. VirtuaNes 
3. RockNes

정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nestopia 를 쓰고 있는데 별다른 이유는 없고, 그냥 오래전부터 써왔기 때문에....하지만 최근에는 버전업을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RockNes 의 경우 제 경우는 조금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더군요. 게임패드 설정도 잘 안되고....게임패드 설정이 프로그램내에서 안되서 직접 .ini 파일을 수정해서 해결하기도 했고, 해상도 조정중 프로그램이 그냥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고 해서.......그리고 화면 필터링 기능도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주력으로 쓰기보단 보조로 쓰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도 그리 편하지 않은 편이고요.

이 아래는 간단한 각 에뮬의 스샷들 입니다.



1. Nestopia


패미콤이라면 역시 마리오죠. 마리오의 3편은 그래픽도 꽤 좋습니다.

Nestopia 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화면 필터도 아주 종류가 많지는 않아도 적당히 있고...



가끔 Nestopia 의 조이스틱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있길레 스샷 첨부합니다. 맨왼쪽의 패드 타입을 설정한 다음 그 옆의 Key 줄과 Mapping 줄이 1:1 로 매치가 되는겁니다.
즉  Start 버튼의 키를 정하고 싶으면 그 옆의 Mapping 의 해당되는 부분을 선택해놓고, 그 아래 버튼인 Set 을 누르고 게임패드의 해당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Set All 을 누르면 맨 위부터 한줄씩 내려오면서 버튼을 설정하게 됩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Left , Up. Right 식으로 해당 조이패드의 버튼들을 차례로 눌러주기만 하면 되죠.

위에서 보이듯이 이 에뮬은 Auto Fire 기능을 지원합니다.



2. VirtuaNes


위 게임은 VirtuaNes 에서 실행한, 유명한 슈팅게임인 그라디우스 입니다.



화면 필터링은 대략 이정도가 있습니다. Nestopia 보다 몇개정도 더 있는 정도입니다. 이 정도면 그럭저럭 충분하죠.



위의 표시해 놓은곳이 Auto Fire 버튼 설정입니다. 이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조이패드의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 위의 FPS는 발사 속도가 아닌가 싶었는데 실제 해본봐론 별 차이가 없는듯 한데요.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차이가 확 나보이진 않는데.....겔러그를 해 봤는데 자동발사 속도가 너무 느리더군요.



위가 제가 가진 52 합팩 롬을 실행했을때 입니다. 다른 합팩롬은 잘 모르겠지만 이 롬은 잘 실행되더군요.



위에서 이야기했던 겔러그 입니다. 옛날 오락실 한판이 50원일때 이 게임만 100원일때가 있었죠. 요즘 게임들에 비하면야 초라합니다만....
VirtuaNes 에서 Auto Fire 를 적용해 봤지만 너무나도 발사 속도가 느리더군요. 트윈비에선 쓸만 하던데....



3. RockNes


이런식으로 메뉴가 표시되는 에뮬입니다. 심지어는 윈도우 창의 X 버튼으로 종료도 안됩니다. File 메뉴를 이용해서 종료해야 합니다.



위 게임은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 입니다. 파이널 파이트라는 유명한 게임을 패미콤이라는 비교적 사양이 떨어지는 기종으로 만들기 위해 패미콤에 맞는 어레인지를 가한 멋진 재창조의 작품이죠.
패미콤의 한계 때문에 원작과는 상당히 다른 게임이지만 상당히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RockNes 인터페이스는 그다지 보기 좋지 않습니다. 화면 필터같은것도 없어서 설정할 수 있는 효과는 스캔라인 정도 입니다. 화면 크기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640x480 풀화면으로 설정 해놓고 게임을 하는게 제일 쓸만한 방법인듯 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제 경우는 조이패드 설정도 문제가 있어서 직접 .ini 파일을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이 글을 쓰고 나서 홈페이지에 가보니 이 문제를 수정해 놨다는 새로운 버전이 나왔더군요.)

다른 에뮬에 비하면 편이성이나 화면 필터에 있어선 높은 점수를 주긴 어려운 에뮬입니다.



오래된 8비트 기종이라 너무나 당연하게도, 화면 색상수나 사운드에서 16비트 게임기에 비하면 매우 딸리는 기종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 상당한 인기를 누렸던 기종이라 명작들이 많습니다.

오늘날의 눈 돌아갈 만한 게임에 질렸다면 간단히 즐겨보시길 권합니다. 하지만 화면빨이 딸리고 단순해 보일지라도 결코 게임을 클리어 하기가 쉽지는 않을 겁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