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때 세계를 지배했던 16비트 게임머신 Super famicom용 에뮬입니다. 서양쪽의 이름은 "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줄여서 SNES, 그래서 snes9x 가 슈퍼패미콤 에뮬이 되는거겠죠. ^^;

리눅스용 SFC 에뮬은 zenes 도 있는데 64비트에선 실행되지 않기때문에 64비트에서도 잘 돌아가는 snes9x 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이 게임기의 시대에 SFC가 아닌 세가의 MegaDrive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SFC에 대한 추억은 없습니다. 있다면...SFC용 파이널 판타지나 스트리트 파이터2 를 보고 침만 흘렸던 정도?  ㅡㅡ;

제가 설치한건 우분투에서의 snes9x-gtk 버전입니다.


실행하면 이런 프로그램이 뜹니다.


일단수정할것이 2가지가 있는데 사운드와 그래픽쪽 입니다.

메뉴에서 Option -> Preference 로 가서 사운드와 그래픽을 조정합니다.


사운드는 위와 같은 Pulse Audio 로 조정해 주시고...




그래픽은 위와 같이 Opengl 이나 XVideo 를 이용하도록 수정해 주세요. None 이 기본인데 화면을 키우면 너무 버벅 댑니다.

이렇게 설정 했으면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다음은 몇가지 게임의 스크린샷 입니다.



irem 에서 발매된 Undercover cops
파이널 파이트같은 가로스크롤 액션게임입니다.




2등신 야구게임으로 유명하고 현재도 계속 발매되고 있는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한글화 되어 있는 명작 Final Fantasy 5
RPG 팬이라면 당연히 해봤어야 할 작품입죠. 그외에 4편과 6편도 모두 한글화 되어 있으니 한번씩 즐겨보시길....



제가 가지고 있던 게임기는 메가드라이브라 사실 이쪽을 여러번 포스팅 하고 싶기도 한데 리눅스용 에뮬이 64비트용이 없어서 대신 SFC 를 포스팅 했습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게임기라 명작도 많고 한글화된 롬도 여럿있어서 게임을 즐기기엔 좋습니다. 요즘 게임들에 비해 게임성도 뒤지지 않고요. 요즘 기준으로 보면 그래픽이야 별로겠지만 말이죠.

리눅스로 즐거운 게임라이프를 즐기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