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분투에서 화면캡쳐를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기본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PrintScreen 키로 전체화면을, Alt + PrintScreen 으로 특정 프로그램을 캡쳐하는것이 기본 사용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하기는 쉽지만 불편한점도 있습니다. 기능이 너무 제한적이죠. 또한 편집을 위해서는 따로 gimp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아예 gimp 에서 캡쳐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최근 getdeb 를 둘러보다 Shutter 라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별 기대를 하지 않은 프로그램인데 생각보다 꽤 괜찮더군요.




기본적으로 이렇게 생겼습니다.

선택영역, 전체화면, 창 캡쳐 기능과 그 외에 몇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기능들은 직접 테스트 해 보시면 될거고요. 일반적인 화면캡쳐 프로그램과 사실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뭐...이정도면 화면 캡쳐프로그램으로 필요한 기능은 다 있는듯 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간단한 이미지 에디터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위 스샷에 보면 Edit 라는 메뉴가 Disable 되어 있는데 화면을 일단 캡쳐하면 Enable 됩니다.


Edit 버튼이 활성화 된게 보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를 수정할수 있는 창이 뜹니다.



사각형이나 원은 물론이고 특정부분을 강조하는 형광펜효과, 특정 개인정보를 가리는 모자이크 툴도 있습니다. 물론 글자를 넣을 수도 있고 한글도 잘 입력됩니다.



예전에 화면을 캡쳐할때는 PrintScreen 키를 눌러 화면을 캡쳐한 다음 저장하거나. 이미지를 편집할 필요가 있을땐 캡쳐한 이미지를 클립보드로 복사 해서 gimp에서 붙여넣어 수정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때론 번거롭게 느껴질때도 있고 해서 아예 gimp로 캡쳐하고 편집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gimp는 캡쳐 전용툴이 아니라 조금 불편한 점이 있지요.

이 화면 캡쳐프로그램은 여러 캡쳐방법을 지원하고 거기에 간단한 편집기능까지 들어있어 매우 쉽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툴도 간단히 이미지를 수정하기엔 안성맞춤이고요. ^^;

리눅스에서 화면 캡쳐 작업을 자주하신다면 필수유틸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듯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