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Downloader 는 얼마전 소개했던 FreeRapid Downloader 와 같은, RapidShare 등의 외국 인터넷 웹하드 다운로드 프로그램입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사용 용도도 같지만, 두가지 프로그램 모두 자바로 만들어 졌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자바가 돌아가는 컴퓨터라면 기종이나 OS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reeRapid Downloader 소개에선 적지 않았지만....이 포스팅에선 리눅스에서 실행법에 대해 우선 적어보겠습니다. 사실 자바 프로그램이라 간단합니다. 압축을 풀고 터미널에서

java -jar JDownloader.jar

로 실행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쉘 스크립트로 만들어 실행 방법도 있습니다.
gedit 같은 에디터를 여시고 다음과 같이 파일을 만듭니다. 파일명은 적당히 해 주세요. 여기선 예로 'jd' 라고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bin/bash
java -jar /home/userid/JDownloader/JDownloader.jar

주의 해서 보실점은 JDownloader.jar 파일의 위치를 디렉토리까지 풀패스로 적어주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해야 어디서 실행하든 잘 실행 되거든요.

그런다음 저장하고 터미널에서

chmod +x jd

명령으로 실행권한을 주거나 노틸러스에서 해당파일의 실행권한을 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저는 이런건 터미널에서 작업하는게 훨 편하더군요. ^^;



이 프로그램 자체는 FreeRapid Downloader 와 동일한 용도로 쓰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사실 따로 더 설명할건 별로 없습니다. 그냥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하죠.

우선 이 프로그램은 FreeRapid 와 같이 클립보드 감시기능이 있어서 클립보드로 다운받을 주소를이 복사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리스트에 뜨게 됩니다. 단 FreeRapid 와는 좀 다르게 Linkgrabber 탭으로 파일들이 들어 갑니다.


파일들이 Linkgrabber 탭에 들어가 있죠. 실제 파일이 살아있는지도 체크해 줍니다.

여기서 FreeRapid 와 또 다른점이 있는데요. FreeRapid 는 다운받는 파일들이 쭉 모두 나열되는 반면에, 이 프로그램은 다운받는 파일들을 디렉토리처럼 묶어 줍니다. 위 스샷에 보면 파일명 앞에 [-] 가 있습니다. 마치 윈도우 탐색기의 디렉토리 펼치는 것과 비슷하게 다운받는 파일들은 이 밑에 들어가는 식으로 해서 관리해 줍니다. 일종의 묶음 관리인데 보통 RapidShare 같은 사이트에 업로드 할때 하나의 파일을 분할해서 올린다는걸 생각해 보면 여러 컨텐츠를 다운받을때 알아 보기가 훨씬 편합니다. 깔끔하기도 하고요.


위 스샷이 접어뒀을때


위 스샷이 펼쳤을때 입니다. 전 이 기능 맘에 들더군요. ㅎㅎ



가끔 파일을 다운받다보면 위와 같은 창이 뜰때가 있습니다. 국내 포털에서도 자동가입등을 방지하기 위해 저런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죠. 마찬가지로 외국 웹하드의 경우 저런 이미지를 띄워 직접 저 값을 타이핑해줘야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그럴땐 저런 창을 띄워 사용자가 직접 값을 입력하도록 해 줍니다. 갑자기 이상한 창이 뜬다고 당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참고로 FreeRapid Downloader 도 마찬가지로 저런창이 뜹니다. 이것까지 자동화 하기는 어렵죠. 저 이미지의 글자를 타이핑하는 기능의 목적이 원래 자동화의 방지이니 뭐....

JDownloader 의 재미있는 기능중 하나는 분할되어 있는 파일을 다 다운받았을 경우 자동으로 압축을 풀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딱히 없다고 불편하지는 않지만, 원래 웹하드에 올라와 있는 큰 파일들 자체가 대부분 분할되어 올라온다는걸 생각해 보면 그럭저럭 괜찮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FreeRapid Downloader 와 JDownloader 를 비교해 보자면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이라는 면에서는 JDownloader 가 조금은 앞선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목적인 파일의 다운로드에 있어선 두 프로그램 다 훌륭하게 작동 했습니다.

실제로 두 프로그램을 다 써본 바로는 어떤 프로그램이 더 낫다고 하긴 그렇네요. 어떤면에서는 FreeRapid 쪽이 좀더 맘에 들기도 하고요. 제 개인적인 사용용도에선 JDownloader 의 다운받는 파일을 셋트로 묶어주는 기능이 FreeRapid 에 비해 제일 눈에 띄었던 기능같습니다. 나머진 큰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제 경우는 윈도우에는 FreeRapid를 리눅스에는 JDownloader 를 깔아놨으니 그냥 깔아논대로 쓸것 같습니다. 두 프로그램다 주어진 역활은 다 해내는 프로그램이기에 어느쪽이던 불만은 없거든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