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웨스턴 디지털 하드디스크 그린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파코즈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3920

그래서 저도 Load/Unload Cycle Count 를 확인해 봐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윈도우에는 CrystalDiskInfo 같은 프로그램을 써서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리눅스에선?

우분투에서는 smartmontools 와 gsmartcontrol 패키지를 설치하면 하드디스크의 SMART 값을 볼 수 있습니다.

실행은 '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GSmartControl' 입니다.


처음실행 하면 위에서 처럼 하드디스크들이 표시됩니다. 그럼 문제의 웬디 그린하드의 값을 살펴보죠. 보고싶은 하드디스크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두번째 탭인 Attributes 를 선택해서 해당 값을 확인해 보죠.




값을 확인해 보니 위 스샷에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것 처럼, Power Cycle Count(전원을 넣은 횟수) 와 Load/Unload Cycle 값의 차이가 크지 않은걸로 봐서 제 하드는 해당사항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안심이로군요. 휴~~~~~
Raw Read Error Rate 나 Reallocated Sector Count 도 '0' 이므로 하드 자체도 아무런 문제도 없고 말이죠. ^^;



각 항목 자체가 한글화 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어차피 용어특성상 한글로 바꾼다고 해도 영어를 한글발음으로 바꿔놓는 정도 밖에는 안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하드디스크가 사용한지 오래되었다거나, 컴퓨터를 오랫동안 계속 켜놓는 다거나, p2p 로 하드를 혹사 시키시는 분이라면 가끔은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니 한번 설치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