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너무 나도 오래된 이야기다 보니 필요한 분이 거의 없겠지만 기록 차원에서 적어봅니다.

gma3150 은 인텔칩으로 내장 그래픽쪽을 담당합니다. 제 넷북에서 사용되고 있는 칩입니다.


이 칩은 리눅스에서 glxinfo 를 입력해 보면 opengl 1.4 지원으로 표시됩니다.


gma3150 이 opengl 2.0 을 지원하느냐는 검색을 좀 해 봤는데요. 원래는 지원되는데 인텔 드라이버는 opengl 1.4 까지만 지원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리눅스에선 opengl 2.0 이 지원되도록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한번 시도 해 봤습니다.



우선 driconf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시냅틱이던 apt 건 알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sudo apt install driconf" 라고 하면 아마 설치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다음에 driconf 를 실행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sudo 로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에선 위의 표시해 놓은 부분을 위와 같이 "예" 로 해 놓으라고 했는데 저는 이미 되어 있더군요. 혹시나 "아니오"로 되어 있다면 변경해 주세요.



위에 표시된 부분을 "예" 로 바꿔주면 됩니다.



변경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driconf 를 실행해서 설정을 해 주기 전과 뒤의 opengl version 값을 보면 2.1 로 변경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 경우는....결과적으로는 실패 했습니다.


제가 실행할 프로그램 하나가 opengl 2.0 에서 실행된다고 하여 작업을 해 봤던건데 실제 실행해 보니 여전히 실행이 안되더군요.

안되는 이유는 더 파악해 봐야 알겠습니다만....


어쨌던.....일단 opengl 버전이 바뀌기는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