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나 450 의 클럭은 3.2 입니다. 위쳐3 돌려보니 역시 CPU가 좀 부족해서 그냥 오버해 봤습니다. 3.6까지 올리는 분들도 있던데 안정화 테스트 돌리기 귀찮아서 그냥 아주 조금만 올려 봤습니다.

 

사실 다른것 보다 NB(North Bridge)가 오버되면 성능이 좋아진다고 해서 시도했습니다. 체감은 좀 빨라진듯도 한데....뭐...잘 모르겠습니다.

CPU도 자신에게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잘 모르는지 온도도 오버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사제 쿨러긴 한데.....

 

 

메인보드에서 FSB를 214로 맞췄는데 213.44 로 나오는데 이게 맞는건지.....어쨌던 그렇습니다.

 

예전 보드는 NB 설정이 따로 있었던것 같은데 이 보드는 HTLink 배수 설정밖에 없더군요. NB 전압설정도 없고....그래서 어차피 고클럭 오버는 안될거 같습니다. HTLink 는 2000을 넘긴 했지만 저 정도는 문제 없다고 하더군요. 그렇다니 그런걸로....

 

 

DDR2-800 램이니 원래 클럭은 400 Mhz 이고 오버된 상태가 413 이었던가 420이었던가....아무튼 대충 그정도 였는데....부팅은 잘 되고 대강 램 테스트 몇번도 별 문제 없었는데 위쳐3를 하는데 갑자기 프레임이 팍 떨어져서 4프레임 나오는 사태가 벌어지더군요.

이게 램탓이라는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ddr2 삼성램은 칼클럭이라는 말이 많아서 시험삼아 보드에서 667 로 하나 내려 설정을 해 놓으니 아직까지 별 문제는 없습니다. 전압을 올려볼까도 싶었는데 뭐....그렇게 까지....싶습니다. 뱅크도 4개 다 채워놔서 사실 별로 기대도 안하긴 했어요.

 

램 설정을 667로 맞추고 다른 램 설정은 그냥 Auto 로 해 놨더니 CL도 6으로 잡아 놓기에 강제로 5로 맞췄습니다. 위쳐3를 계속 돌려봤지만 별 문제 없는걸로 봐선 문제 없는것 같습니다.

 

>

 

아직도 라나 450 으로 위쳐3 돌리고 있는 사람은 아마 저 밖에 없을것 같으니....정보성도 없고 이건 그냥 기록으로 남겨 둡니다.

 

 

ps>

 

주말에 쉬다가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램 클럭이 아쉬워서... 시험삼아 바이오스에서 다시 램을 800으로 맞추고 전압을 조금 더 줘 봤습니다.

 

재미있는건 바이오스에서 램 전압을 0~63 까지의 숫자로 올릴 수 있는데 기본값이 0이 아니라 12 입니다.

1이 +10mV 라니까 12면 +120mV 가 더 추가 되어 있는건데 bios 에서 전압을 확인해 보면 1.85V 정도로 표시됩니다. 숫자를 12에서 16으로 바꾸고 확인해 보니 1.904V 라고 나오는데 숫자를 17이나 18로 더 올려도 바이오스에선 1.904V 라고 나오네요. 더 올려서 확인해 볼까도 싶었는데, 이게 진짜 전압이 안올라가는건지 잘못 표시되는건지 확실히 알 수 없으니....괜히 고장날까봐 그냥 16으로 맞추고 위쳐3 몇시간 돌려보니 아직까진 문제 없습니다.

램 전압을 그래도 확인하고 싶어서 hwmonitor 를 실행해보니 값이 영....제대로 표시해 주지 못하는듯 하네요.

ddr2 램은 최소한 2.0V 까지는 걱정없다고 하니 뭐....괜찮겠죠.

시간날때 램 테스트라도 한번 돌려볼까 합니다. 예전에 통과한 이후에도 이상증상이 생기긴 했었지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