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겨울에 한번 방전되었던 자동차 배터리가 영~~시원치 않다고 생각하긴 했었지만 그래도 여름이니 버텨주겠지...라고 생각했었습니다....그러나......얼마전 전화가 와서.....시동이 안걸린다고 하더군요. ㅡㅡ;
제가 내려가서 시동을 걸어보니...다다다다다.....소리만 나고 있고 자동차 전압을 보니 시동 시도 직후에 9v 까지 내려가는 걸로 봐선 배터리가 사망한게 분명했습니다.
당장 자동차를 꼭 써야 할건 아니라 긴급출동을 안부르고 그냥 배터리를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배터리 선택은....그냥 저렴한걸로 했습니다. 인터넷 보면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은데....보통 ATLAS, Delkor, Rocket, Bosch 정도의 회사들이 있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엔 어느걸로 해도 그럭저럭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배터리로 유명한 회사들이고요.
제가 교환전까지 쓰고 있던게 ATLAS 였는데요. 정비소에선 웬만하면 다른거 쓰라고 하던데....사실 이 배터리 정말 오래 잘 썼거든요. 인터넷 이리저리 봐도 어느게 좋다 말은 많은데....딱히 객관적인 자료도 없고 실제로 말도 서로 다 다릅니다. 그러니 각자 알아서......
저는 이 배터리.....마침 세일해서 싸게 팔길래 그냥 샀습니다. 그러니 각자 알아서 사세요. ^^;
뭐....어렵지 않게 배터리를 선택한 다음 주문을 했더니.....요즘은 비수기(?) 라 그런지 바로 다음날 택배가 오더군요. 한참 성수기땐(한 겨울 무지 추울때) 물량이 딸린다고 좀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말이죠....
위 사진이 새 배터리의 자태(?) 입니다. 90R 이라고 되어있는데 90은 배터리의 용량 R 은 + 단자의 위치가 Right 에 있다는 뜻입니다. 왼쪽에 있었으면 90L 이라고 되어 있겠죠. 배터리 주문할때 자기차의 배터리를 잘 보고 주의 해서 주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 아시겠지만 위 사진에 보면....플러스, 마이너스 단자에 플라스틱 캡이 있는데 제거하고 설치하세요. 그걸 누가 모르냐고 화내시는 분도 있겠지만.....혹시나 싶어서.....^^;
파란색 사각형은 배터리의 제조 날짜 입니다. 사진으론 잘 안보이는 군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배터리의 숨구멍을 막아놓은 것입니다. 택배로 이동중 배터리액의 누출을 막기 위한 것으로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거 했으면 당연히 배터리를 뒤집거나 하면 안됩니다.
테이프는 위와 같이 붙어 있습니다. 반드시 제거 해야 하고....택배로 인터넷으로 주문을 했다면 특별한 일이 없다면 폐배터리를 택배로 반납할텐데....당연히 폐배터리의 숨구멍도 테이프로 위와 같이 붙여서 반납해야 합니다.
배터리 제조 날짜는 배터리 자체에도 표시되어 있지만....배터리의 박스에도 적혀 있습니다. 제조된지 너무 오래된 배터리가 아닌지 확인은 해 볼 필요는 있겠죠.
배터리 택배 박스는 위와 같이 좀 단단한 스폰지가 안에 들어 있어서 왠만하면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게다가 배터리가 정말로 꽤나 무거워서 함부로 던지기도 힘들기 때문에 택배중 파손은 걱정안해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배터리의 교체는 뭐...차마다 달라서.....적당히 빼고 원래대로 넣으면 됩니다. 지하주차장에서 혼자 작업해서 이것 까지 사진을 찍을 순 없었고요.(손에 기름도 묻었고....어두워서 사진도 잘 안나오고.....귀찮기도 하고......^^;) 공구는 차에 기본적으로 비치된 공구를 써도 되지만....없다면 보통 배터리 판매처에서 빌려줍니다.
배터리 주문할때 같이 신청하면 되고 폐배터리 반납할때 같이 넣어서 보내면 됩니다.
제 경우는 배터리 터미널은 10mm, 배터리 고정 너트는 12mm 였습니다.
배터리 교체시 주의할 점은.....배터리를 뺄때는 마이너스 단자부터 재거하고, 그다음 플러스 단자를 제거하고...
배터리를 결합할때는 플러스 단자를 결합하고 마이너스 단자를 결합하면 됩니다.
흔히 뺄때는 마이너스, 더할때는 플러스 부터....라고 외워두면 쉽습니다.
요즘 자동차들은 전자장비가 많아서 배터리를 빼면 리셋되기 때문에 시동을 걸어논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환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때는 배터리 플러스 터미널을 면장갑이나 고무장갑등으로 철저히 감싸서 차체에 닿지 않도록 주의에 주의를 기울여야 겠죠. 만일 닿으면 정말 낭패입니다. 자신 없으시면 돈주고 교환하시기를 권합니다. 정말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동걸고 배터리 교환이 불안해서 그냥 교환했을 경우 차에 따라서 특별한 초기화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동호회등에서 이를 미리 확인해 두는것도 필요합니다.
제 차의 경우는 그런 작업 전혀 필요없는 올드카라 그냥 교환하면 됩니다. 그냥 교환후에 초기화된 시계정도면 맞춰주면 됩니다. 이럴땐 구식차가 좋긴 하네요. ^^;
기존 폐배터리의 처리는.....보통 판매업자가 며칠뒤에 택배사에 수거 요청을 해둡니다. 그러면 폐배터리를 잘 포장해 두었다가 택배직원이 오면 전달해 주면 됩니다.
수거택배는 보통 아침에 택배를 가지러 오겠다는 문자를 보내 줍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집을 비울 경우 미리 경비실에 맡겨두고 문자를 보내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상황에 따라 경비실에 맡기시거나 직접 오는 택배 직원에게 배터리를 건네주면 되고 판매자가 수거 요청을 했기 때문에 따로 반품주소등을 기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택배 직원이 미리 다 준비를 해 옵니다.
그리고 노파심에서 말씀드리자면...공구를 빌리신 분들은 반납을 하실텐데....배터리 상자에 넣지 마시고 배터리상자를 넣는 택배 상자에 공구를 넣으세요. 공구가 배터리의 플러스,마이너스 단자와 접촉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배터리 상자를 넣는 택배 상자에 공구를 넣으시길 바랍니다.
배터리의 숨구멍을 테이프로 막는거 잊지 마시구요.
자동차 배터리 교환은 DIY 중에 가장 쉽긴 한데....잘못해서 합선되면 낭패이니 이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뺄때 빼고(-), 더할때 더하고(+) 만 외워두시면 큰 문제 생길 일은 없을 겁니다.
정 자신이 없으시면, 직접 diy 로 교환 하는것 보다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인터넷 검색해 보면 자동차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들이 있으니 그곳으로 가서 교환하시거나....몇몇 업체는 직접 출장을 오는 업체도 있으니 그런곳에 맞기면, 보험사 긴급출동 아저씨들이나 동네 카센터에서 교환 하는 것 보단 조금 저렴하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론 우리나라도 자동차 DIY 가 좀 더 활성화 되기를 바랍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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