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레트로아크는 그냥 다운받아서 압축만 풀어주면 되기 때문에 굳이 스팀의 레트로 아크를 이용해야 하나....싶기도 하지만 버전업시에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장점이 있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스팀 레트로아크는 지원코어가 직접설치버전에 비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어가 직접설치 버전과 달리 스팀에 DLC 로 등록되어 있는 core 만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종류가 좀 부족합니다.

 

>

 

개인적으로 다른 코어는 상관 없는데 mame rom 의 경우 최신코어에서는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mame2010 코어만 사용할 수 없을까 해서 알아보다 발견한 방법입니다.

 

자세히 쓸까 하다가 사실 이 방법을 궁금해 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거 같아서 아주 간단히 말로 설명하겠습니다.

 

https://buildbot.libretro.com/

 

index - powered by h5ai v0.29.0 (https://larsjung.de/h5ai/)

 

buildbot.libretro.com

 

레크로아크의 공식 빌드 사이트 입니다. 이곳에서 retroarch.7z 과 retroarch_cores.7z 파일을 2개 받습니다.

저는 스팀의 레트로아크 버전을 확인한 다음, 같은 버전의 파일을 받았습니다.

 

https://buildbot.libretro.com/stable/1.17.0/windows/x86_64/

 

index - powered by h5ai v0.29.0 (https://larsjung.de/h5ai/)

 

buildbot.libretro.com

 

 

일단 retroarch_cores.7z 에서 내가 사용하고 싶은 core 를 찾습니다. 대충 파일명을 보면 뭔지 알 수 있을겁니다.

 

제 경우는 mame2010 core 를 복사할거고요. core를 찾아보니 파일명은 mame2010_libretro.dll 였습니다.

이 파일을 스팀의 레트로아크 설치 디렉토리를 찾아가서 core 폴더에 복사해 줍니다.

 

다음엔 retroarch.7z 파일을 열어서 찾아보면 info 폴더가 있습니다. 복사해준 파일명과 동일하면서 확장자는 .info 인 파일이 있을겁니다. 제 경우는 mame2010_libretro.info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역시 스팀의 레트로아크 설치 디렉토리 안의 info 폴더에 복사해 줍니다.

 

그러면 이제 스팀의 레트로아크에서 mame2010 코어를 쓸 수 있습니다.

 

>

 

처음에는 dll 파일만 core 폴더에 복사해 줬었는데 제대로 표시도 안되고 실행도 안되더군요.

좀 알아보니 core 폴더에 dll 만 있어서 되는게 아니고, info 폴더에 같은 파일명의 .info 파일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info' 파일을 열어보면 core 에 대한 이런저런 정보와 몇몇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