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모닝의 단점중 하나를 이야기 했었습니다. 급가속시에 킥다운 되는 시간까지 더해져서 그렇지 않아도 느린 가속이 더욱 느려지게 됩니다.

 

이걸 극복하기는 좀 어렵긴 합니다. 애초에 배기량이 적기도 하고 4단미션의 한계와 연비세팅은 차를 더욱 둔하게 만들지 않나 싶거든요.

그래도 조금이나마 극복할 방법은 오토미션의 수동모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모닝은 요즘 대부분의 차와 달리 4단 미션이라 위 사진처럼 스텝게이트 방식의 변속방식을 사용합니다.

D 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3단 그 뒤에 아래로 한칸씩 내려서 변속을 하도록 되어 있죠. 일상주행에선 1단 까지 쓸일은 없습니다.

 

급가속을 해야 할거 같은 때는 기어를 2단이나 3단으로 조작해 놓으면 아무래도 가속되는데 걸리는 단계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고알피엠을 쓰면서 가속할 수 있습니다.

 

>

 

수동모드의 가장 기본적인 사용법은 긴 내리막을 내려갈때 3이나 2단으로 조작해서 엔진브레이크를 쓰는 겁니다만...내려갈때뿐 아니라 올라갈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3단으로 올라가다가 속도가 좀 붙으면 4단으로 바뀌는데 힘이 딸려서 가속이 잘 안되고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에 다시 3단으로 바뀌고 속도 붙으면 다시 4단으로 변속되고 하는 일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가 밀려서 속도가 애매한 경우에는 이런증상이 좀 더 심하죠. 이때 그냥 3단으로, 경사에 따라선 2단으로 조작해서 운행하면 귀찮은일 없이 편하게 주행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그냥 D 에 놓고 액셀만 밟아도 운행은 가능합니다. 좀 답답할 뿐이지 작동이 안되는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운행에 좀 답답함을 느낀다면 수동모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왠만하면 귀찮아서 D 에 놓고 씁니다만...가끔은 액셀 밟아서 킥다운 시키는거 보다 변속레버 오른쪽으로 밀어서 3단으로 변경하는게 더 편하기도 합니다. 본선합류를 위해 급가속 해야 할 필요가 있을때도 사용을 하고요.

 

>

 

수동모드 사용에 대해 혹시라도 차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그런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다 사용하라고 만들어 놓은것인 데다가....이러한 오토미션의 수동모드는 자동차의 TCU 에게 변속해 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고 TCU 는 차에 문제가 생길거 같으면 알아서 적절히 조정을 해 줍니다.

그리고 운전하면거 계속 사용하는것도 아닙니다. 가끔 필요할때만 사용하는거죠. 오토미션은 수동미션이 아니니까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