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경우 오래된 넷북이 있습니다. 그래도 나름 후기형(?) 이라 2코어 4쓰레드에 64비트 까지 지원되어서 64비트 OS 도 설치가 됩니다. 그러나 넷북은 넷북이어서 지금은 너무 느려 쓰기가 어렵습니다. 웹서핑도 참을성을 요구 합니다. LCD 해상도도 작고요.

 

그래서 리눅스 설치해서 이런저런 용도로 쓰기는 하는데 아무래도 최근에는 쓰임이 많이 줄어서 SD 카드에 게임 에뮬레이터 OS를 넣어서 게임용으로 써보기로 했습니다.

오래되긴 했어도 LCD 화질도 괜찮은 편이고 블루투스도 되고 스피커도 내장이라 게임기로 쓰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넷북이 저사양이라 Lakka 를 설치해 봤는데.....안됩니다. ......이건 될 줄 알았는데....

 

그냥 포기하려다 예전에 알고 지낸(?) batocera 를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https://batocera.org/

 

Batocera.linux

Features Themes, Shaders, Bezels, Rewinding ... and much more to discover!

batocera.org

>

 

다운로드쪽으로 가보니 맨 아래쪽에 구형PC 와 넷북(Atom CPU) 용이라고 되어 있는 다운로드 링크가 보입니다.

그런데 이 사이트 다운로드 속도가 느립니다. Lakka 는 그래도 제법 속도가 괜찮았는데...

 

구형 PC 와 넷북용 중에 고민을 하다가 그냥 넷북용으로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좀 알고 보니 구형PC 용이 구버전(아마 31 버전, 지금 현재는 35 버전), 넷북 Atom 용이라고 나와있는건 그거보다 더 구버전인거 같더군요.(V5.25 라고 되어 있는걸 보니 버전도 옛날 넘버링인거 같고요) 그렇게 보면 Lakka 도 구버전을 설치하면 될것도 같지만 어떤 버전이 잘 실행되는지 모르니 그냥 Batocera 를 설치하는게 속편할 거 같습니다.

 

>

 

설치하는 방법은 자세히 설명 안하겠습니다. 이미지를 받아서 이미지를 메모리카드에 Write 해 주면 됩니다.

이런 작업할때.......보통 요즘엔 이 프로그램을 많이 씁니다.

https://www.balena.io/etcher/

 

balena - The complete IoT fleet management platform

Infrastructure and tools to develop, deploy, and manage connected devices at scale. Your first ten devices are always free.

www.balena.io

다운받는 이미지가 넷북용이어서 그런지 에뮬 이미지 다운후에 Imager 1.7.3 이라는 프로그램이 같이 다운로드 되더군요. 아마도 구형PC 에서 실행되는 이미지 굽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은데요....저는 필요 없어서 그냥 지워 버렸습니다.

 

보통 성능좋은 PC가 한대 더 있을테니 그냥 위에 링크해 놓은 Etcher 쓰세요.

 

>

 

첫 실행에는 파티션 작업등등을 하니 이 작업 하고 있는 중간에 컴퓨터를 끄면 안됩니다. 이 작업은 처음 설치후 1번만 합니다.

 

Lakka 가 실패했기 때문에 좀 걱정했는데 다행히 잘 실행 되는군요. ^^/

 

처음 설치후에는 영어로 나오지만, 메뉴 불러서 언어설정 바꾸고 재시작 하면 한글로 나옵니다. 폰트를 바꿀 수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는데 그것까지 하긴 귀찮아서 저는 그냥 씁니다.

 

>

 

게임 실행도 잘 됩니다. 아무리 아톰씨피유여도 16비트 게임기 까지야 당연히 잘 되겠죠. PS 까지는 실행되지 않을까 싶은데 아직 거기까진 테스트 안해 봤습니다.

 

>

 

MAME 를 테스트 해 봤는데 다른 에뮬들보다 이상하게 화면이 밝고 좀 흐리멍텅하게(?) 나오더군요. 게임은 잘 되는데.....

화면 설정에서 밝기를 낮춰봐야 되나 했는데....

 

여러번 MAME 를 재실행 하다보니 어느순간 화면이 제대로 나오더군요.

 

범인은 '장식' 이라는 거였습니다. '장식' 이 뭐냐 하면 옛날 게임화면은 4:3 이다 보니 요즘 모니터로 실행하면 위 스크린샷 처럼 좌우에 검은 부분이 생깁니다. 위의 다른 스크린샷을 보시면 그 검은 부분에 게임기 이미지 같은 그림파일을 표시하는데요. 이게 설정에 '장식' 이라는 메뉴로 있더군요. 그 장식을 설정에서 '없음' 으로 바꾸니 색상이 제대로 나옵니다.

초기 설정값은 '자동' 으로 되어 있습니다.

 

글 쓰다 생각난건데....그 '장식' 이라는 걸 사용할때 TV 화면 처럼 보이게 할려고 뭔가 쉐이더를 걸어서 화면이 그렇게 나오는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건 좀 더 테스트 해 봐야 겠습니다.

 

>

 

넷북에 리눅스 설치되어 있으니 그냥 거기서 Retroarch 돌려도 되긴 하는데....일단 Batocera 가 부팅도 빠르고 느낌에는 프레임도 더 잘 나오는거 같습니다.

넷북 옆에 있는 SD 메모리 단자에 Batocera 를 구운 메모리 카드를 넣고 메모리 카드로 부팅만 하면 바로 게임을 할 수 있으니 편하기도 하고요.

게임은 네트워크로 넣어도 되고, 저같이 리눅스 쓰는 사람은 메모리 카드 뽑아서 그냥 복사해도 됩니다.

 

넷북의 용도로는 나름 괜찮은거 같습니다. 혹시나 넷북에 설치해 보실 분들을 위해 적어 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