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업로드시 용량의 제한은 없지만 파일 하나당 제한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이 클 경우 잘라서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내에선 알집으로 분할 압축을 해서 alz, egg 같은 파일형식을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방법은 안썼으면 합니다. 아시다 시피 알집은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기도 하고 라이센스에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이유가 있습니다만.....궁금하신 분은 검색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사실 이런 경우 아주 오래전 부터 사용하던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그냥 파일을 자르는 겁니다. 요즘엔 이런 용도로 HJSplit 이란 프로그램이 많이 쓰이는듯 하더군요. 이런 프로그램이 하는 일은 별거 없습니다. 그냥 일정한 크기로 자르는 겁니다. 따라서 붙일때도 말 그대로 그냥 붙이면 되고 콘솔창에서 copy /b 명령으로 붙여도 됩니다.

이 방법은 국내에서는 별로 쓰이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아직도 많이 쓰이고 있는 방법입니다. 외국의 웹하드에 해당하는 rapidshare 같은 곳은 역시 파일 하나당 크기의 제한이 있기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이 많이 쓰입니다.
또한 이런 방법을 쓰는 이유중 하나는 동영상이라던가 이미 압축된 파일의 경우 다시 압축프로그램으로 압축해 봐야 시간 낭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냥 잘라주는게 훨씬 효율적이죠.

또 다른 방법은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건데 개인적으론 rar 이나 7zip 을 추천합니다.

rar 의 경우 분할 압축시 복구 기록을 넣을 수 있어서 만약에 있을 수 있는 파일 손상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용프로그램이라는 점이 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성능으로 보자면 돈값은 하는 프로그램이죠.

7zip 의 경우는 rar 과는 좀 다른 방법을 쓰는데요. 7z 으로 압축해서 파일을 만든 다음, 이 파일을 위에서 이야기한 방법으로 그냥 자릅니다.
즉, 압축한 7z 파일을 HJSplit 으로 적당한 크기로 자른 것과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이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제 개인적으로는 별로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물론 복구기록까지 넣는 rar 의 방식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만....^^;

7zip 분할 압축의 단점은 가끔 압축 프로그램중엔 7z 파일은 지원하지만 7zip 분할압축 파일은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winrar 도 놀랍게도 지원을 하지 않더군요. 개인적으론 의아 합니다만.....지원이 어려워서 안해주는건 아닌것 같고....그냥 합치기만 하면 되는거라....음....
어쨌던, 이 경우엔 분할된 파일들을 하나로 합쳐서 xxxxx.7z 파일로 만들어 풀어주면 됩니다. 또한 winrar 외의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차츰 지원되는 추세라 별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또한 7zip 프로그램은 알집과 같은 프로그램과 달리, 라이센스 제한이 없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고 맥이나 리눅스에서의 사용에도 문제가 없다는 장점도 있어서 분할 압축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7zip 파일로 압축을 하는 경우 가장 많이 거론되는게 속도가 느리다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압축률이 좋다보니 속도면에선 좀 손해를 보는 겁니다만....압축률보다 속도를 우선할 경우엔 압축시에 옵션을 조정해 주면 됩니다.


위의 스샷의 압축레벨이란 부분인데 대충봐도 뭔지 아시겠죠? 이미 압축되어있는 파일이거나 동영상 같은 압축효율이 필요없는 경우는 그냥 '저장' 을 선택하셔서 압축하시면 가장 빠른 속도를 냅니다.

아래의 볼륨 나누기 부분은 어느정도의 크기로 나눌지에 대한 값을 넣는건데 기본단위는 '바이트' 라고 위에 써있죠. 메가 단위로 나누고 싶으면 뒤에 대문자로 'M' 을 추가해 넣으면 됩니다. 위의 예는 4메가 단위로 파일을 나누라는 것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가는 분명 개인의 자유입니다만.....여러사람과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여러가지를 배려해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압축파일의 성능이나 안정성은 물론이고 파일의 분할이라는 면에서 가장 우수한 형식은 rar 이라고 할 수 있고, winrar 의 경우 구입하지 않을 경우엔 30일이라는 사용제한 기간이 있지만, 사실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사용자체에는 문제가 없기때문에 rar 을 이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winrar 이 상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라이센스에도 제한이 없는 7zip 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에도 앞으로 분할 압축할 일이 있으면(아마 거의 없겠지만...) 7zip 으로 할 예정입니다.
7zip 의 홈페이지는 http://www.7-zip.org/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