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 Daum 팟인코더에 대한 글을 쓴적이 있는데 그동안 세월이 많이 흘러서 팟인코더도 많이 달라졌더군요.
아주 간단히 달라진 팟인코더에 대해 적어 볼까 합니다.

일단 첫 화면 스샷부터......


기본적 디자인은 변하지 않았지만 보기는 더 좋아졌네요.


달라진점을 좀 적어보면......

* 코덱지원과 설정 옵션이 매우 다양해 졌습니다.

하긴 세월이 많이 흘러서 이젠 mp4 확장자의 동영상이 어색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대세가 되어 버렸고, 음성부분 AAC 도 흔해졌으니....
보통 mp4 인코딩 할때 많이 쓰는 mpeg-4 avc(H264) 코덱의 경우 '고급옵션' 이라는것 까지 둬서 MeGui 프로그램급으로 옵션을 설정해 줄수 가 있습니다.


설정에서 '비디오코덱' 부분의 '고급설정' 을 체크하면 좀더 세밀하게 h264 인코딩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옵션 내용을 일일히 설명하는건, 좀 길기도 하고 저도 그렇게 많이 아는건 아니고, 포스팅의 목적과 벗어나기 때문에 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대충 위 스샷처럼 설정합니다. 나름 검색해 보고 MeGUI 의 설정도 참고해서 선택해 봤습니다.

사실 저건 좀 신경써준 설정의 예이고, 대부분은 그냥 적당히 미리준비된 Preset 에서 선택해서 하면 됩니다. 대부분은 미니기기에 맞게 인코딩하는 용도로 쓰실테고 저도 대부분은 그런용도로 씁니다. 그럴땐 좀더 빠른 인코딩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설정해서 쓰죠.


AAC 코덱도 HE-AAC 까지 지원하더군요. 하지만....이쪽은 좀 다른 설정법도 있긴한데.....그렇게 까지 옵션이 있진 않더군요.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 동영상 편집기능

동영상 편집기능이 추가 되었더군요. 간단한 편집을 하기에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홈비디오를 즐기는 편이 아니라 크게 쓸일은 없겠지만 말이죠.



오랜만에 팟인코더를 써보고 쓰는 글이라 뒷북성이 매우 강하지만 예전 포스팅의 애프터서비스 형태의 포스팅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예전과 달리 하드웨어들이 좋아져서 휴대형기기에서 무인코딩으로 동영상을 돌려대니 예전만큼의 사용성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용량문제도 있고....저같은 아이팟터치 사용자는 그래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