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는 별로 사용할 일이 없는 팁이긴 한데 그래도 일단 포스팅 해 봅니다.

 

제 경우엔 처음 윈도우를 설치할때 AHCI 로 해 놓으니 설치 프로그램에서 하드디스크를 제대로 인식 못하더군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IDE 모드로 설치해서 쓰고 있었는데 우연히 AHCI 로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해 봤더니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

 

일단 윈도우 10으로 부팅을 합니다.

 

위와 같이 돋보기 아이콘 누르고 msconfig 를 검색하면 앱이 표시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예전과 같이 Win + R 키를 이용해 실행해도 됩니다.

 

>

 

위에서 표시해 놓은 안전부팅을 설정해 놓습니다.

 

만일 저처럼 윈도우 10을 하나 이상 설치해 놓았다면 위에서 처럼 목록에 윈도우 10이 두개가 보이는데 자신이 안전부팅을 할 윈도우 10을 위에서 선택하고 안전부팅을 체크 해 주세요.

 

만약 안전 부팅 할 윈도우 10 이 아래쪽꺼라면 위 스크린샷처럼 아래쪽 윈도우10을 선택후 안전부팅을 체크해야 합니다.

 

어차피 AHCI 로 변경할거면 윈도우 2개 다 안전부팅해야 하니 미리 둘 다 설정을 해 두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

 

이제 재시작을 선택해서 컴퓨터를 재부팅 시킵니다.

컴퓨터 BIOS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BIOS 의 SATA 설정에서 IDE 를 AHCI 로 변경합니다.

이 부분은 컴퓨터 마다 설정부분이 다르니 메뉴얼등을 참고해서 설정하세요.

 

>

 

BIOS 설정을 끝내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안전모드로 부팅됩니다.

참고로 안전모드로 부팅되면 화면 구석에 '안전모드' 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안전 모드로 부팅 되었으면 장치관리자를 실행해서 표준 SATA AHCI 컨트롤러 드라이버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사실 확인 안해봐도 거의 잘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

 

다시 msconfig 를 실행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안전 부팅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해제해 주지 않으면 계속 안전모드로 부팅 됩니다.

 

재시작을 선택해서 재부팅해 보면 AHCI 로 잘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

 

간단 요약

 

1. msconfig 를 실행해서 안전모드로 부팅할 수 있게 설정. 재시작

2. BIOS 설정에서 AHCI 로 설정.

3. 안전모드로 부팅되었으면 다시 msconfig 를 실행해서 안전 부팅 해재. 재시작

 

매우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레지스트리 변경등의 작업을 해야 한다고 했었는데 말이죠.

 

요즘은 AHCI 가 기본이니 별로 필요한 팁은 아니긴 하지만요.

 

 

참고로....리눅스는 딱히 손댈게 없습니다. 그냥 바이오스에서 AHCI 로 설정만 해 주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