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겨울 세일은 에픽에서 무료로 받은 게임들도 많고 해서 별다른 게임은 구입하지 않았고, 오블리비언만 저렴하게 나온게 있어서 스팀라이브러리에 추가 해 줄 겸해서 구입했습니다.

 

오랜만에 설치하고 한글모드와 몇가지 모드를 설치해서 게임을 구동했는데 바디모드 하나가 적용되지 않는듯 하더군요. 아무리 이런 저런 수를 써 봤는데 안되서 검색을 해 봤더니 저와 비슷한 질문을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답변을 봤는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스팀용 오블리비언은 뭔가 날짜쪽을 어떻게 해 놨다는듯.....(정확히 뭔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ㅜ.ㅜ) 이러저러한 이유로 redating(?)을 해야 한다....뭐...대충 이런내용이었던.....(맞나..?)

 

어쨌든 중요한건 그 답변대로 한번 해봤더니 되더군요. 그래서 그 방법을 간단히 적어 봅니다.

 

>

 

오블리비언에서 모드를 쓰신다면 oblivion mod manager(obmm) 정도는 필수로 설치 하셨을 거고요.

obmm 에서 위에서와 같이 Utilities 버튼을 눌러서 Archive invalidation 을 선택해 줍니다.

 

>

 

 

1 이라고 표시해둔 Reset BSA timesatamps 버튼을 한번눌러줍니다. 별다르게 창이 뜨거나 메시지가 뜨지는 않으니 한번만 눌러줘도 됩니다.

2 BSA  redirection 은 특별히 건드리지 않았다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지만 한번 확인해 줍니다.

3 update now 를 눌러주고 작업이 끝나면  Done 이라고 나오는 다이얼로그 박스가 뜹니다. 확인을 눌러서 다이얼로그박스를 닫고 오른쪽위의 X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그런후에 확인해 보니 제 경우에는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더군요.

 

>

 

제 경우는 이 작업을 해 준 후에 영어로 나오던 메뉴 몇군데도 한글로 제대로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물론 한글모드를 설치한 상태에서) 타이틀 화면의 메뉴와 게임중 ESC 눌렀을때 나오는 메뉴가 이작업을 해 주기전엔 영어로 나왔었거든요.

 

오블리비언의 모드 작업에 대해선 잘 모르는 관계로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저도 할 수가 없고요. 요즘 이 게임을 새로 설치해서 하는 분들은 많지 않으실 테지만 그래도 늦게나마 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뭔가 이상하면 한번씩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