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idi 는 매우 간단한 전송규약 입니다. 1번 악기를 이렇게 연주한다...라는 식의 신호죠.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midi 음악파일입니다. 보통 확장자가 mid 로 되어 있는 파일들이죠.

그리고 실제로 midi 신호를 받아 소리를 내는 악기를 미디모듈 이라고 합니다.(정확한 명칭은 아닐 수 있는데 예전엔 그냥 이렇게 불렀습니다)  전자 악기라고 할까요.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mid 파일들은 악기의 번호와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만 담고 있기 때문에 해당 악기 번호에 원래 음악 제작자가 생각한 악기가 아닌 다른 악기가 배정되어 있다면 원래 곡과 전혀 다른 곡이 됩니다. 따라서 특정 번호에 특정 악기를 배정하도록 하는 규칙을 만들었는데 그게 GM 이나 GS 같은 규격입니다.

물론 실제로는 미디모듈마다 음색의 특징이 있어서 원래 제작자가 만들고자 했던 곡과 똑같을 수는 없지만 최소한 피아노 소리가 나야 할 곳에 바이올린 소리가 나는 참사는 벌어지지 않습니다.

 

요즘이야 mp3 파일등으로 만들어 배포하면 되지만 예전에는 인터넷 속도도 느렸고 mp3 같은 압축방식이 없었기에 mid 파일을 많이 공유하기도 하고 듣고 그랬습니다.

물론 그당시 미디모듈의 가격은 비싼편이어서 상당수는 미디모듈보다 FM 음원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만....

 

어쨌던 mp3 와 같은 음악압축 방법이 나오고 인터넷이 속도가 빨라지면서 mid 파일을 들을 일이 별로 없어져서 지금은 윈도우 10 에서 미디를 이용하려면 조금 귀찮은 방법을 거쳐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예전처럼 비싼 미디모듈을 살 필요 없이 그냥 컴퓨터만으로 미디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기도 했죠.

 

뭐....요즘은 VSTi 니 하는것도 있지만 어차피 전문적으로 음악을 만들것도 아니고 예전 고전게임의 미디 사운드를 듣거나 mid 파일을 재생하는 경우는 그냥 간단히 사운드 폰트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쓸데 없이 서론이 길었고 좀 장황했지만 이제 부터는 간단히 사용방법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윈도우 10에는 미디를 재생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너무나도 소리가 빈약하기에 좀 더 좋은 소리로 바꿔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사운드 폰트를 이용한 악기를 가상으로 만들 수가 있는데 BMSynth 와 loopmidi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간단히 virtualMidiSynth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coolsoft.altervista.org/en/virtualmidisynth

 

VirtualMIDISynth | CoolSoft

Click here if you want to support CoolSoft using PayPal

coolsoft.altervista.org

해당 프로그램은 위 링크에서 받을 수 있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는 사운드폰트를 이용해 음악소리를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사운드폰트가 있어야 합니다.(사운드 폰트는 악기 소리 데이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운드 폰트는 프로그램 사이트 하단에 링크 되어 있는것 중 맘에드는걸 사용해도 되고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miyo2/221032745169

 

sc-88 과 비슷한 소리를 내도록 만들어진 사운드 폰트인데 괜찮은 소리를 내 줍니다.

 

>

 

실행하면 가장 먼저 다음과 같이 사운드 폰트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오른쪽 + 버튼을 누른후에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 놓은 사운드폰트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여러개를 등록해 놓고 왼쪽 사각형 부분을 눌러서 원하는 사운드 폰트를 선택해서 사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왼쪽의 녹색 사각형으로 표시된것이 현재 활성화된 사운드 폰트입니다.

 

>

 

미디 출력장치의 설정인데요.

 

위가 기본미디 출력장치(윈도우 디폴트 설정), 아래는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경우의 기본 장치입니다. 차이점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미디 재생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쪽만 위에서 처럼 virtualMidiSynth 로 바꿔주면 우리가 설정한 사운드폰트로 미디가 재생됩니다. 제 경우는 팟플레이어를 주로 이용하는데 팟플레이어는 아랫부분을 설정하는것 만으로 잘 작동했습니다.

팟플레이어등의 음악 재생 프로그램으로 미디파일을 재생하는 경우는 이러한 설정으로 충분합니다. 끝~~~~이고요. ^^;

 

다만, 이러한 미디어 플레이어로의 미디파일 재생이 아닌, 고전게임에서 미디로 음악을 들으려 하거나 그외 미디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려 한다면 위쪽 기본미디출력장치 부분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 다만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윈도우 10 은 해당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는 virtualMidiSynth 에서도 윗부분은 설정이 불가하게 되어 있습니다.(윈도우 10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니까요.)

위 스크린샷에서 처럼 기본미디출력장치를 바꿀수 있게 하려면 하나의 프로그램을 더 설치해야 합니다.

 

https://coolsoft.altervista.org/en/midimapper

 

MIDIMapper | CoolSoft

Click here if you want to support CoolSoft using PayPal

coolsoft.altervista.org

이 프로그램을 설치 하면 virtualMidiSynth에서 위쪽의 기본 미디 출력 장치를 바꿀 수 있고....

 

제어 판에서도 위와 같은 메뉴가 추가되어 변경이 가능합니다.

 

>

 

virtualMidiSynth 는 실행되면 위와 같이 트레이 아이콘이 생겨서 이런저런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midi 출력 장치를 virtualMidiSynth 로 설정해 두었다면 따로 실행하지 않아도 미디음악을 재생하려고 하면 virtualMidiSynth 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요즘은 미디를 이용하는 일이 거의 없어서 MS 에서도 아예 설정을 할 수 없도록 해 놓았는데 그거 만드는게 뭐 그리 어렵다고.....ㅡㅡ; 아니면 기본 미디 GS 음원이라도 좀 업그레이드 해 주던가....뭐....아예 빼버리지 않은것만 해도 다행인건지....

 

고전 게임의 경우는 MT-32 미디모듈이 더 적합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munt 라는 mt-32 모듈을 에뮬레이션 해 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찾아서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munt 는 프로그램 외에 mt-32 롬파일이 필요한데 조금만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munt/

 

Munt

Download Munt for free. A multi-platform software synthesiser emulating (somewhat inaccurately) pre-GM MIDI devices such as the Roland MT-32, CM-32L, CM-64 and LAPC-I. In no way endorsed by or affiliated with Roland Corp.

sourceforge.net

munt 는 위의 사이트에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이러저리 찾아보면 윈도우즈 설치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언제 시간나면 포스팅 해 볼 생각이긴 한데....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