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분투의 설치는 정말 쉽습니다. 이건 뭐...파티션만 나눠주면 일사천리...전 수동 파티션을 선호하기때문에 파티션만큼은 수동을 잡아줍니다. 가상머신임에도...습관이랄까요.

실행속도는 실제로 하드에 설치한거랑 별 차이를 못느낄정도...좋군요...

윈도우에서  Launchy 를 쓰기에 우분투에서도 Launchy 를 받아 쓸까 하다가 비슷한 역활을 하는 gnome-do 를 설치했는데 기능면에선 별차이없고 뭔가 플러그인이 하나가득이로군요. 음...시간날때 좀 파해쳐 봐야 겠습니다.

가상머신에 우분투를 설치한 이유중 한가지인 3D 기능 테스트, 3D 기능은 되긴 되는데 compiz 를 쓰자니 좀 느린듯 하군요. 그리고 작동도 조금 이상한 면이 있습니다. 큰 문제가 될정도는 아닌데...아무튼 좀 답답해서 끄고 쓰기로 했습니다. 없어도 별 지장이 없는 관계로...

3D 게임인 Extreme tux racer 를 실행해 봤는데 일단 작동은 잘 되더군요. 그런데 게임에서 마우스 커서가 안보입니다. 그래서 선택을 마음대로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엔터키만 눌러서 실행하니 캠패인모드로 게임이 되고 그럭저럭 잘 실행되는건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커서문제로 이것저것 실행해 볼 순 없었습니다. 버추얼 박스의 3D 기능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버추얼박스의 버그로 추정되는 버그가 있는데요. 전체화면으로 전환을 여러차례하다보면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체화면이 제대로 잘 안되기도 하고 마우스로 버튼을 눌렀는데도 안눌리고...마치 화면에 표시되는 해상도와 실제 해상도가 어긋나 있는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좀 문제는 있어도 가상머신은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기때문에, 당분간은 가상머신으로 우분투를 좀 갖고 놀아봐야 겠습니다. 듀얼모니터가 이럴때 좋긴 하네요. 한쪽에 윈도우, 한쪽에 리눅스를 띄워서 쓸수도 있고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