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엔 레트로아크의 유용한 기능인 뒤로감기(Rewind) 기능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사실 좀 사기적인(?) 기능입니다. 일명 "타임머신" 기능이라고도 합니다. ^^;


간단히 설명하자면 버튼 하나로 게임을 앞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가령 마리오를 하는데 점프를 잘못해서 떨어져 죽었을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히 점프를 하기 이전으로 내용을 되감기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가 상당히 쉬워 집니다.


이 기능이 없을땐 강제 세이브 기능을 이용해서 틈틈이 저장을 하며 플레이 하고, 플레이어 사망의 경우 이전 세이브를 로드 하는 식으로 진행을 하기도 했었지만 Rewind 기능이 있으면 이보다 훨씬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모든 코어에서 이 기능이 다 잘 작동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만....제가 주로 하는 nes, megadrive, snes 등에선 모두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기능은 꺼져 있고요. 설정하는 방법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프레임 조절을 선택합니다.




뒤로감기 선택.




뒤로 감기 사용을 on 으로 설정해 줍니다. 퍼포먼스 저하가 생길 수 있다는 경고가 있습니다만....요즘 컴퓨터로는 대부분 별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아주 간단히 뒤로감기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뒤로감기 버튼설정만 하면 됩니다.(필요한 경우)




입력 부분으로 가보죠.





입력 핫키 설정에서 뒤로감기를 실행할 키만 설정해 주면 됩니다.





기본설정은 키보드 "r" 입니다. 키보드로 게임을 하는 분이라면 따로 설정이 필요 없겠고요. 패드 이용자라면 패드의 적당한 키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제 경우 L3(왼쪽 스틱을 누름) 로 설정해서 사용합니다만, 각자 맘에드는 키로 설정해서 쓰시면 됩니다.





게임 진행중에 위에서 설정한 뒤로감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Rewinding." 메시지가 나오면서 이전 플레이로 되감기가 됩니다.


한가지 이야기 하자면...제가 쓰는 레트로아크의 경우 인터페이스가 "한글" 인 경우 저 메시지가 그냥 "???" 로 나옵니다. 위의 스샷은 인터페이스 설정을 "English" 로 해 놓고 찍은 것 입니다. 레트로아크의 경우 한글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 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메시지가 "???" 로 나올 뿐 기능상의 문제는 없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사용하셔도 되고요. 메시지 내용을 꼭 보고 싶다면 인터페이스 언어를 "English" 로 맞춰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 같이 슈팅, 액션 게임에 약한 유저라면 이 기능은 플레이시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상당히 강력한 치트키죠. ^^;


레트로아크가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꽤 있으시던데...코어에 대해서만 대충알면 사실 별거 없습니다. 한번씩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