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썬은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와 같은 데이터 자료형을 간단히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방법이 있지만 자료형 자체를 그대로 저장하는 방법중에 json 을 이용하는 방법의 예를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Python 3.8.2 (default, Apr 27 2020, 15:53:34)
[GCC 9.3.0] on linux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a={'hello':'world','flower':'rose'}
>>> a
{'hello': 'world', 'flower': 'rose'}
>>> import json
>>> with open('dic.json','w') as f:
... json.dump(a,f)
...
>>> a=[]
>>> a
[]
>>> with open('dic.json','r') as f :
... a=json.load(f)
...
>>> a
{'hello': 'world', 'flower': 'rose'}
>>> a['flower']
'rose'
>>>
딕셔너리형 데이터를 만든 다음 'dic.json' 이라는 파일로 저장한 후에 변수를 초기화 하고 다시 저장한 'dic.json' 파일을 읽어 들인 예입니다.
{"hello": "world", "flower": "rose"}
dic.json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읽어 보면 위와 같이 내용이 텍스트 형태로 저장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game 벽돌깨기 게임 프로젝트 - Vector2 클래스를 이용한 공의 이동 (0) | 2020.10.22 |
---|---|
pygame 벽돌깨기 게임 프로젝트 4 - 프레임 설정 (0) | 2019.12.26 |
pygame 에서의 사운드 출력 (0) | 2019.11.04 |
벽돌깨기 게임 프로젝트 4 - 공의 반사각도 변경하기 (2) | 2019.08.05 |
pygame 에서 텍스트 출력 (0) | 2019.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