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왔습니다. ^^; 저는 베타를 이미 써오고 있기도 했고 해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베타때부터 8.10에서 업그레이드 해서 문제 없이 쓰고 있으니 업그레이드에도 별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제가 주목하는 건 파일시스템에 ext4 가 추가되었다는 건데요.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고 하긴 하는데 아직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았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분들은 그냥 전통적인 ext3 를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저도 그럴생각이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9.04버전이 나온기념(?)으로 Ati 그래픽카드의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아치리눅스로 바꿔볼까 하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Ati 가 내놓는 상업드라이버의 경우 xorg 의 버전에 따라 맞지 않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이번에 그런이유인지 아치리눅스에선 아예 정식 패키지에서 ati 의 상업드라이버를 배제 시키고 AUR로 밀어 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ati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쓸만하면 그냥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쓰고 아치리눅스로 변경해 볼까 싶었던 겁니다.

일단 제 그래픽 카드는 ati 4670이고요.
리눅스의 오픈소스 ati드라이버는 3개입니다. 우분투의 패키지명 기준으로 xserver-xorg-video-ati , xserver-xorg-video-radeon, xserver-xorg-video-radeonhd 이렇게 있습니다.
패키지 radeon 과 radeonhd 를 테스트 해 본 바에 따르면 radeon은 화면 자체가 표시가 안되더군요. 저번에 접했던 dvi, d-sub 2개의 출력중 d-sub로 무조건 출력하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건 제외하고...
 radeonhd는 일단 출력은 잘 되더군요. 그럭저럭 문제가 없긴 한데 동영상 출력에서 문제가 약간 있습니다. xv 출력이 안되고 gl 도 안되고(너무느림), x11 로만 가능하더군요. 추가적으로 데스크탑 효과(3d 데스크탑) 기능도 전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ati 오픈소스 그래픽 드라이버는 그럭저럭 쓸수는 있지만 좀 불만족 스럽더라...정도로 정의 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그냥 ati 상업드라이버를 쓰고 우분투를 유지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삽질하긴 좀....

오픈소스드라이버가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되길 기다려야 겠습니다. 하지만 그건 제가 4xxx 계열이라 그런지도 모릅니다. 3xxx 쪽은 지금도 잘 작동할지도 모릅니다.(실제론 어떨지...) 어서 빨리 버전업되서 쓰는데 지장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아무래도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있는 편이 여러모로 좋기도 하고요.

혹시나 ati 4xxx 계열 쓰시고 ati 의 오픈소스 드라이버쪽에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세요.

그리고 혹시나 싶어 말씀드리면 우분투 쪽에선 ati의 상업드라이버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아무 문제 없도록 우분투측에서 잘 맞춰 만들어 놓았으니 ati 그래픽 카드 쓰시는 분들 걱정없이 설치하셔도 됩니다. 동영상쪽 버그는 여전한것 같습니다만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