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우분투 리눅스 소식을 들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음 버전의 우분투에서는 크로미움에 이어서 파이어폭스도 snap 패키지로 설치될거라고 합니다.

 

최근 이러한 snap 패키지로의 이동에 대해 불만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 경우는 snap 패키지의 장점에는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만....아직까지 초기 실행 속도 문제나 특히 우리나라에 국한해서 보자면 한글입력기와 이런저런 트러블이 있는것도 사실이라....

 

>

 

그래서....조만간 있을 우분투의 업데이트 전에 시험삼아 apt 로 설치된 파이어폭스를 지우고 파이어폭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파일을 받아 설치해 봤습니다.

 

대략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뭐...별거 없습니다.

 

1. 일단 현재 쓰고 있는 Firefox 를 삭제 합니다.

2. https://www.mozilla.org/ko/ 모질라의 홈페이지로 가서 Firefox 를 다운로드 합니다.

3.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4. 파일중 firefox 를 찾아 실행합니다.

 

대충 이런식으로 직접 다운로드해서 압축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다만 인스톨러가 아니라서 단축아이콘 같은건 안만들어 주니 직접 만들어서 연결해 줘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파이어폭스를 사용했다면 전에 사용했던 환경을 그대로 불러들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실행파일과 프로필(설정) 부분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터미널을 열고 "./firefox -p" 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 해 놓은 부분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지만 확인차 한번 봐 주세요. 체크 하지 않으면 실행할때 마다 사용자 프로필 선택창이 뜹니다.

위에 보이는 프로필중 자신의 예전 프로필을 선택해서 실행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파이어폭스와 똑같은 설정으로 파이어폭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직접 실행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했을때는 파이어폭스 업데이트도 윈도우에서 처럼 파이어폭스 자체의 업데이트 프로그램에 의해 업데이트 됩니다. apt source 에 파일을 추가해서 apt update 를 이용해서 업데이트를 하는 크롬이나 비발디와는 다른 방식입니다.

 

>

 

예전에 sabayon 리눅스를 설치해 봤을때 이런저런 이유로 직접 설치해서 써본적이 있었는데 업데이트 달라지는 것 빼곤 별차이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우분투 업그레이드의 경우 firefox 가 어떻게 설치될지 잘 모르겠는데요. 어차피 요즘엔 업그레이드도 천천히 하니까 어떻게 되는지 좀 지켜보고 설치해야 겠습니다.

 

우분투가 편하긴 한데....요즘엔 매번 다른 배포판으로 이동하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 군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