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뭐...이거 시리즈 물도 아니고.....ㅡㅡ;

예전에 드롭박스 아이콘이 알림영역에 깨져서 나타나는 문제 해결에 대해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

그런데....이번에 드롭박스를 다시 설치했는데 이번에는 예전의 방법이 안되는 겁니다. 예전포스팅 링크


이리저리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아무리 봐도 dropbox.desktop 파일이 기존에 있던 없던 무조건 새로 작성하는것 같더군요.

dropbox autostart n 도 해보고 gui 에서 처음에 자동 시작하지 말라고 해도 말을 안듣는 겁니다. 재부팅하면 무조건 파일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어쩔까...하고 고민하다가 상당히 쉬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왜 이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는지.....ㅡㅡ;


방법은...dropbox.desktop 파일을 수정한 이후에 파일을 쓰기가 불가능한 읽기 전용으로 바꿔 놓는겁니다. 그러면 파일을 수정도 삭제도 할 수 없으니 문제는 모두 해결됩니다.

일단 dropbox.desktop 파일을 그냥 수정합니다.

Exec= dropbox start -i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Exec=dbus-launch dropbox start -i

로 고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시고요.


그 이후에 dropbox.desktop 파일을 읽기만 가능하게 고치면 되는데요.

제 경우는 xubuntu 라 ubuntu 쓰시는 분과 파일관리자는 좀 다르지만 비슷하게 적용가능 할겁니다.

파일관리자(왼쪽창)에서 dropbox.desktop 파일을 선택하시고(위치는 위 스샷참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불러온 후에 '속성' 을 선택해주면 오른쪽창이 뜹니다.

여기서 '소유권' 을 선택해서 위와 같이 '읽기전용' 으로 바꿔주면 더 이상 파일 내용이 수정되거나 파일이 새로 작성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참고로.....파일관리자에서 보면 자신의 홈디렉토리에 '.config' 디렉토리가 안보일 수도 있는데요. 주소창에 직접 타이핑해도 되고요. ctrl+h 단축키 or 메뉴에서 '숨김파일표시' 를 선택해주면 '.config' 디렉토리가 보일테니 직접 선택해서 찾아 들어가도 됩니다.

재부팅 해 보시면 알림영역의 아이콘이 깨지지 않고 제대로 보일것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