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치리눅스 설치후 좀 시간이 지났습니다. 최근 개인적인 일로 집의 컴퓨터를 거의 쓰지 못한 관계로 그 뒤에 글로 쓸게 많지는 않지만 더 지나기 전에 적어둘까 합니다.



우선 오랜만에 아치를 업데이트 하니 에러가 나더군요.
/etc/profile.d/locale.sh 파일이 존재한다면서 업데이트를 실패합니다. 그냥 해당파일을 지우고 업데이트 하면 잘 됩니다. 로케일관련 정책이 변한 모양입니다. 따라서 별거 아닙니다. ^^;

오랜만에 실행해서 한글을 쓰려고 했더니 nabi 가 안떠있어 한글입력이 안되더군요. 터미널에서 나비를 띄워보니 에러가 발생합니다. 잘 보니 libhangul.so.0 파일이 없다고 하는군요. /usr/lib 디렉토리에 가보니 실제로 없더군요. 갑자기 왜 이런에러가 발생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ln -s libhangul.so.1 libhangul.so.0

같은 명령으로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 주고 실행하면 됩니다. 위 명령은 기억에 의존해서 적은건데 아마 맞을겁니다. ^^;



gvfs 패키지를 설치해 주면 ntfs 파티션은 쉽게 마운트가 가능하지만 usb 메모리등은 연결시에 자동감지를 하지 못합니다.

pacman -S thunar-volman

으로 해당패키지를 설치해 주면 해결 됩니다.



thunar 로 압축파일을 더블클릭하니 기본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이 없더군요. 그래서 xarchiver 를 설치했습니다. 그럭저럭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고민했던 pdf 뷰어의 선택입니다. evince 같은 프로그램들은 그럭저럭 쓰기는 괜찮은데 gnome 패키지들이 다수 설치되게 됩니다. 설치한다고 해서 문제가 생기는건 당연히 아닙니다만....

그래서 고민중 설치한 프로그램이 mupdf 입니다.
http://www.mupdf.com/

패키지로 설치가 가능한데 홈페이지를 링크시키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은 사용법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메뉴라던가 하는 인터페이스가 전혀 없습니다. 단독으로 실행해서 pdf 파일을 오픈하는 메뉴도 없고요. 콘솔로 pdf 파일을 읽어들이면서 실행하거나 thunar 같은 파일관리자를 이용 pdf 파일을 mupdf 파일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파일을 읽은 후에도 역시 메뉴같은 것은 없고, 오로지 키보드의 특정키를 눌러가며 사용해야 합니다.

장점은 특별히 거대한(?)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이 없다는 점과 가볍고 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comix 가 mcomix 로 대체되었습니다. 리눅스에서 만화를 볼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의 양대 산맥이라면 qcomicbook 과 comix 가 있습니다.

comix 는 최근 버전업이 끊긴 상태인데, 이 프로그램을 fork 해서 수정하는 프로그램이 mcomix 라고 합니다. 최근 우분투 포럼에서 해당 이야기를 듣기는 했었습니다만......아치에서는 아예 comix 를 mcomix 패키지로 대체해 버린것 같습니다.
comix 는 만화를 보기 좋게 해주는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일반 뷰어로 쓰기에도 괜찮은 프로그램이라 그냥 이미지뷰어로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하기도 편하고요.



아치리눅스가 참 가볍고 좋긴한데 가끔 불친절(?) 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치 홈페이지에 가면 그런 경우는 공지를 해 놓으니까 참고 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중에 나오는 에러 메시지만 잘 보셔도 대부분은 해결이 가능하긴 하겠지만 말이죠. ^^;

예전에 아치리눅스 사이트가 접속이 안되어서 그냥 없어진 걸로 알고 있었는데 다른 포럼이 열려 있더군요. 제가 해당 사이트를 예전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는지 안했었는지 잘 기억이 안나네요. ㅡㅡ;

http://arch.korea.com/

그다지 활성화 되어 있는건 아닌데, 다른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패키지라던가 하는 정보는, 초보분이나 비교적 가벼운 시스템으로 구성하려는 분들에겐 꽤나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