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슈퍼패미콤 에뮬중 가장 많이 알려진 에뮬은 아마도 snes9x 나 zsnes 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굳이 글을 안쓰고 있었는데 bsnes 의 최근 버전이 다소 제작자의 취향대로 나아가서 일반 유저들의 선호를 약간 벗어난 관계로(bsnes 제작자도 예전에 Qt 로 만들던 버전이 더 인기가 있다는걸 알고 있다고 이야기 하더군요) 그냥 간단히 가장 일반적인 에뮬인 snes9x 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 해 볼까 합니다.

zsnes 의 경우 예전 도스시절에는 그 인터페이스가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제 취향이 변한탓인지 그다지 끌리지 않더라고요.



이 프로그램은 특별한 설치과정이 필요없고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어 적당한 디렉토리에 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처음 실행시에 XAudio 관련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DirectX 의 버전 문제 입니다. 만일 최신의 DirectX를 설치하지 않으면 사운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DirectX 를 최신버전으로 설치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건 기본설정으로 출력한 화면입니다. 메뉴를 보면 자체적인 치트기능과 넷플레이 기능까지 있습니다. 넷플레이는 아직까지 저도 테스트 해보지 못했네요.




Output Image Processing 을 보면 요즘 에뮬들이 보통 그렇듯이 여러가지 다양한 화면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부분에서는 디렉토리 설정을 해주면 되는데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설정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실행파일 아래에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위 화면에서처럼 항목을 바꿔가며 디렉토리를 설정해 줄수 있고요.




에뮬설정에는 꼭 있어야 하는 조이패드 설정부분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른쪽의 패드 버튼 이미지가 정말 고맙더군요. 저는 플스패드를 쓰고 있어서 실제 슈퍼패미콤패드의 버튼과 같은 위치에 버튼을 할당해 주고 싶은데 슈퍼패미콤의 A 버튼이 제 플스패드의 어떤 버튼 위치에 있는건지 잘 기억이 안나서 설정할때는 매번 구글로 검색해서 확인하고 설정하곤 하거든요. 하지만 저 이미지로 인해 검색해야 하는 한단계를 건너뛸수 있었습니다. 별거 아닌지 몰라도 참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치트 기능입니다만....역시 쓸일이 없어서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File 메뉴에 있는 동영상 녹화 기능입니다. 위에 Movie 쪽 기능은 자체적인 파일형식인것 같고요.

아래는 Record AVI 라는 메뉴 이름 답게 AVI 파일로 플레이 화면 저장이 가능합니다. 음성쪽 코덱은 지정을 할 수가 없고, 영상쪽은 코덱지정이 가능한데요.
제 경우는 ffdshow tryout 코덱을 설치해 두었기 때문에 ffdshow 를 이용해서 mpeg-4 로 영상을 저장 할 수 있었습니다.
단 제 경우는 동영상 녹화중에는 음성/음악 을 들을 수 없더군요. 다만 녹화된 영상은 음성/음악이 제대로 녹음되어있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동영상을 만들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워낙에 유명하고 오랫동안 개발되고 있는 에뮬이라....에뮬이 어렵다고 알려진 게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그런 게임들은 제 관심 밖이라....) 웬만한 게임들은 대부분 잘 실행 됩니다.

성능도 좋고 기능도 다양하고..... 넷플레이 기능에 동영상 저장기능까지 있으니....

프로그램은 snes9x 사이트에서 받으면 됩니다.

http://www.snes9x.com/downloads.php

위에 링크된 사이트중 적당한 곳에서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