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더스 게이트

발더스 게이트는 정말 굉장히 오래된 게임입니다. 이제는 고전 명작의 반열에 들어 가는 작품이죠. 최근에 리메이크 되어 발매 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제가 플레이 하고 있는건 리메이크된 발더스 게이트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대부분 장르를 가리지 않고 게임을 플레이 하는 편이지만 그럼에도 선뜻 손이 안가는 장르가 서양 RPG 입니다(보통 서양식 RPG를 그냥 RPG라고 하고 일본식 RPG를 JRPG라고 따로 말하기도 합니다만......). 복잡하기도 하지만 시간도 많이 필요하고 상당한 언어실력(?)을 필요로 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상당한 언어실력이 필요한 게임임에도 사실 국내에선 크게 인기 없는 장르라(세계적으로도 이젠 좀 사양에 들어간 장르이기도 합니다만...) 한글화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즐기기 어렵기도 하고요.

그래도 요즘은 예전과는 달리 유저들이 직접 한글화 하는 경우도 있고, 게임 회사에서 직접 한글화 해 주는 경우도 있어서 예전에 비하면 좀 낫기는 합니다.

발더스 게이트의 경우는 1편과 2편, 총 두편이 있는데 1편만 한글이었지만 최근에는 두편 모두 제작사에서 한글을 포함해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는데 언어의 장벽은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D&D 룰을 따르는 게임들이라(테이블에서 직접 주사위를 굴리며 즐기는 RPG) 다른 게임들과는 좀 다른면들이 많이 있어 이러한 테이블 RPG 에 익숙하지 않는 상당수 국내 유저들은 즐기기 어려운 게임이기도 합니다.  저역시 여러 RPG 를 했다고 생각하는데(서양 RPG는 대부분 엔딩을 못봤지만...) D&D 룰 게임은 처음이라....

게임을 하고 있는 저도 아직 룰을 다 파악하지 않고 하고 있는 중입니다만...위 스크린샷으로 간단하게 예를 보여드리자면...

보시면 피해 부분이 "1d8"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처음엔 이걸보고 뭔가 오타가 아닌가 생각했었습니다. ^^;

이건 이런거라고 합니다. 8 까지 새겨진 주사위를 1번 굴렸을때 나오는 수. 즉 이 칼로 공격했을 경우 데미지가 굴린 주사위에 따라 1~8 까지 나오게 됩니다. 데미지 계산이야 컴퓨터가 내부에서 열심히 주사위를 굴려서 해주겠지만 무기를 선택할때 저 내용 정도는 알아볼 수 있어야죠. 참고로..... 갑옷의 경우 숫자가 적을수록 방어력이 높은겁니다. ㅡㅡ;

마법이 제일 생소했는데....마법은 MP 같은걸 사용하는게 아니라 일정한 갯수의 마법을 암기 하고 있다가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암기할 마법을 미리 선택해 놓고 휴식을 취하면(노숙을 하던 여관에서 자던) 마법이 암기가 되고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초기에는 암기할 수 있는 마법의 수가 적어서 마법을 몇번 쓰면 휴식을 취할때 까지 마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마법을 조합하는거에 따라 전략적 전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만....초기에는 암기할 수 있는 마법의 수가 적어서 유용하게 쓰기는 좀 어렵습니다.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묶어 놓거나 공포에 질리게 하는 건 일단은 쓸만하다고 생각은 됩니다만....마법에 대해선 좀 더 플레이 해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 저것 설명하자면 길고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저도 모든 룰을 파악하지는 않고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사전지식이 조금은 필요한 게임입니다.

>

게임은 전체맵이 하나로 되어 있는게 아니고요. 위 스크린샷에서 처럼 특정 지역으로 가면 그 지역맵이 열리는 식입니다.

한 맵에서 끝까지 이동해서 맵 밖으로 나오면 새로운 지역이 나타나고....그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덕분에 지역에서 지역으로 이동할땐 위 지도에서 클릭해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가끔은 이동중 적의 습격을 받아 전투를 벌이기도 합니다.

>

사실 이 게임을 하는데 가장 피곤한건 바로 멍청한 동료 AI 입니다.

제가 플레이 하고 있는 게임은 분명 리메이크 된 게임임에도 동료들이 현명하게 이동을 못합니다. 탁트인곳은 그나마 좀 낫지만 위 스크린샷 에서 처럼 좁은 던전에선 문제가 많습니다. 스샷에 보면 캐릭터들이 이동하고 있는데 아래에 있는 캐릭터들은 어디에 걸렸는지 따라오지 않고 계속 저 자리에 서있습니다. 이동중에 다른캐릭터가 길막하면 엉뚱한 곳으로 돌아 오는 경우도 있고...ㅡㅡ; 이런 경우 한명씩 클릭해서 뭔가 이동에 장애가 되는 상황을 직접 해결해 줘야 합니다.

다른건 뭐....그냥 옛날 게임이니 그러려니 하겠는데 그래도 리메이크면 위에처럼 사소한(?)것 정도는 좀 해결해 줬으면 좋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솔직히 이 게임은, 요즘의 스마트폰 게임들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에겐 안맞는 게임입니다. 캐릭터들도 별로 안예쁘고 이동도 불편하고 마법 사용도 불편하고...

뭣보다 요즘은 스카이림 조차도 퀘스트 해결하려면 어디어디로 가라고 맵에서 다 알려주는 시대인데 당연히 이 게임은 그런 친절함은 없습니다. 뭐....예전에 웨이스트랜드 때도 한 이야기지만...요즘 게임이 좀 지나치게 친절한 감이 없지 않긴 하지만요.

인터넷에 이 게임을 검색해보면, 요즘 게임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이 게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봅니다. 뭐...확실히 요즘게임에 비하면 구식이라고 생각할만한 게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구식이라기 보단 게임의 "룰" 이 다르다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저 "룰"에 재미를 느끼면 좋아하게 되는거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재미없는 게임인거죠.

일단은 한글이라 스토리를 따라 진행하기에 좋고 전투가 너무 어렵다 싶으면 가벼운 마음으로 전투 난이도를 낮추고 스토리를 따라 즐기면 되게 되어 있어서 D&D 게임을 안해본 분이라면 경험해 보기는 괜찮은것 같습니다. 나중에 D&D 게임의 매력을 알게 되면 푹 빠지게 될지도 모르죠. ^^;

반응형

pygame 에서의 텍스트 출력에 대해 아주 간단히 적어 보겠습니다. 다른 자잘한 함수는 제외하고 간단히 글자 출력에 관한 부분만......^^;

저는 리눅스에서 작업했지만 윈도우도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글꼴 이름만 좀 다를 뿐이겠죠.

>

텍스트 출력은 간단히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font = pygame.font.Font('LexiGulim.ttf',30)  #폰트 설정
text = font.render("글자출력",True,(28,0,0))  #텍스트가 표시된 Surface 를 만듬
background.blit(text,(870,20))              #화면에 표시

두번째 줄부터 설명하면...

render 함수는 순서대로 출력할 텍스트,  안티앨리어싱의 사용여부, 글자색 으로 인자를 받습니다. 글자색은 흔히 이용되는 (R,G,B) 값으로 입력됩니다.

render 함수에서 리턴되는 text 라는 surface 를 blit 로 일반 이미지처럼 출력하면 됩니다. 뭐...간단하죠.

그럼 이제 제일 첫줄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조금 길어질 것이므로 뒤로 뺐습니다.

폰트를 읽어들이는 방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읽어 오는 것 처럼 직접 폰트 파일인 ttf 파일을 지정해서 읽는 방식입니다. 위에서의 예는 직접 폰트 파일을 읽는 방법입니다. 위 소스대로라면 실행파일과 같은 디렉토리에 "LexiGulim.ttf" 파일이 존재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폰트에 한글이 없으면 한글이 'ㅁㅁㅁ' 와 같이 표시 된다는 것 입니다. 한글을 표시하려면 한글이 포함된 폰트 파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렉시굴림으로 한글 출력

위 스크린샷은 제작중인 블럭격파 게임에서 한글을 렉시굴림폰트를 이용해 출력한 것입니다.

다른 방식은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글꼴 이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굴림체' 라던가 '바탕체' 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시스템에 등록된 글꼴의 이름은 pygame 에선 다음과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ygame.font.get_fonts() 함수를 이용해서 현재 시스템에 등록된 글꼴의 이름을 모두 출력해 봤습니다.

위의 폰트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 방법의 경우에도 한글을 출력하려면 한글이 포함된 폰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리눅스에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noto~ 관련 폰트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ont = pygame.font.SysFont("notosanscjkkr",30)

폰트 설정을 위와 같이 하면 됩니다. 폰트의 직접적인 파일명을 입력하는게 아니라 폰트의 이름을 입력한다는 것에 주의 해야 됩니다.

>

여러 다른 OS 나 각기 다른 폰트 설정을 가진 컴퓨터에서 사용할 걸 생각한다면 공개가 되어 있고 배포가 자유로운 폰트를 프로그램과 같이 추가해서 배포하고, 직접 폰트파일인 ttf 파일을 읽어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할만 합니다.

폰트 모듈을 초기화 하고 종료하는 "pygame.font.init()" 와 "pygame.font.quit()" 이 있지만 메뉴얼에 의하면, 파이게임을 초기화 하는 "pygame.init()" 등에서 자동으로 실행된다고 하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명시적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반응형

저는 패스오브엑자일 공식 홈페이지 클라이언트를 사용합니다.

오늘 실행해 보니 패치 내역까지 한글로 나오는 군요.

패치 이후에 영어로 나와서 한글로 다시 설정해야 했던 버그도 없어졌고요.

예전엔 64비트 클라이언트로 실행하면 한글이 안나오고 영어로만 나왔었는데요. 이번에 다시 실행해 보니 이제는 한글로 잘 나옵니다.

이제 한글패치 작업은 거의 완료된것 같네요.

 

반응형

예전에는 suv 같은 자동차엔 후방시야를 위해 후사경이 설치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차체가 높다보니 후방의 아래쪽의 보이지 않는 영역이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후방카메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후사경을 달고 나오는 자동차는 없는것 같습니다.

예전차에는 제가 DIY로 후방카메라를 설치해서 잘 썼습니다만....이번에 산 모닝의 경우엔 후방센서도 달려 있고 차가 작기에 주차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예전차에서 후방카메라로 후방시야를 확보하고 후진하다가 후방카메라 없이 후진하려니 후방의 위쪽만 보이고 아래가 안보이니 왠지 불안 하더군요.

후방카메라 없이도 살던 시절이 있었는데 있다가 없으니 괜히 불안합니다. ㅡㅡ;

후방 카메라를 달아야 하나...라고 고민하던중에 인터넷 카페에서 한 상품을 보게 됩니다.

wide angle lens 라고 되어 있었는데 좀 검색해 보니 정확한 명칭은 Fresnel Lens 라고 하더군요.

느낌이 잘 안오실 텐데, 자동차 사이드 미러에 사각을 없애기 위해 설치하는 보조거울 같은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볼록 거울이기 때문에 시야가 넓어지죠. 물론 이 제품은 뒷유리에 설치하는거라 거울이 아니라 렌즈입니다.

간단히 보여드리면 이렇게 됩니다. 오른쪽의 기둥을 보시면 좌우의 시야도 꽤나 넓게 보인다는걸 아실겁니다.

볼록거울처럼 왜곡은 많이 됩니다만 그냥 보는것 보다 아래쪽 시야는 꽤 확보됩니다.

제품은 딱딱한 재질이 아니고 탄성이 있는 고무나 실리콘 같아서 곡면인 뒷유리에도 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뒷유리에 붙이는 방법은 양면 테이프 같은 걸 쓰는게 아니고요. 그냥 물을 뭍혀서 붙이는 겁니다. 꽤 잘 붙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운전석에서 보는 시야에 좀 더 가깝게 찍었습니다. 이렇게 보니 아래쪽 시야가 상당히 많이 확보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후진할때 그래도 아래쪽 바닥이 좀 더 보이니 좀 더 안심하고 후진 할 수 있었습니다.

 

단점은 위 사진 보시면 렌즈의 아래쪽이 하얗게 상당히 밝게 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실 텐데요. 이게 하늘(천정)이 비쳐보이는 겁니다. 빛의 방향에 따라서 저렇게 하늘이 비치면서 정작 봐야할 아래쪽이 잘 안보이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원리상 세단의 경우는 사용이 부적합 합니다. SUV 나 해치백같이 트렁크 부분이 튀어 나와있지 않은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직 제가 저 제품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후방에 보이는 물체와의 정확한 거리 계산은 힘들고 주차시 후방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이지 주차 자체에 도움을 주는 물건은 아닙니다. 좀 익숙해지면 도움이 될지는....잘 모르겠습니다.

>

단순 후방 확인용이긴 하고 다소 단점도 있지만 후방시야가 넓어지기 때문에 제 경우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후방카메라 자체의 가격도 비싸진 않으니 적극 추천까지는 하지 않겠습니다만, 후방카메라를 설치할 생각이 별로 없으시다면 가격도 저렴하니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대행 판매점도 있는것 같은데 가격이 좀 비싸서, 제 경우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했고요. 대충 car wide angle lens 정도로 검색하면 해당 제품이 나옵니다.

대충 보니 배송추적 안되는 일반우편은 $5 미만, 배송추적되는 경우에는 $6 정도면 살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송기간은 뭐.....깁니다. 알리에서 직구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그래도 예전보단 빨리 오는 거 같더군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