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랜만에 pcsx2 를 돌려봤습니다. 요즈음은 게임도 별로 하지 못해서 관심을 두지 못했었는데요.

사실 요즘 인텔의 i3 에 그럭저럭한 그래픽 카드만 있어도 풀프레임으로 돌아가는 에뮬이 되었습니다만...저같은 amd 유저들은 남의 일일 뿐이죠.

까짓꺼 i3 하나 사면 되지만 에뮬하려고 업그레이드 하기도 뭐하고...뭣보다 사실 저는 ps2 실기가 있기때문에....^^;
굳이 에뮬때문에 바꾼다면 wii 에뮬 때문이겠습니다만.....그거 외엔 아쉬운게 전혀 없어서 말이죠.

그래도 최근엔 pcsx2 에뮬이 듀얼이상을 지원하기 시작해서 조금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실행해 보니 많이 좋아졌네요.

제 경우는 영.제로 3(Fatal Frame 3) 를 돌려보는데요. 이 게임이 프레임이 참 안나오는 게임이라.....최근 돌려보니 거의 풀프레임으로 돌아가네요.


위 스샷은 EE, VU 값을 기본 으로 놓고 찍은 스샷인데....그럭저럭...




위는 EE 2, VU 값을 1로 설정해놓고 찍은 스샷인데....거의 풀프레임이 나옵니다.

하지만 역시 하드웨어 한계상 그래픽을 Native 로 놓지 않으면 프레임이 확 떨어져 버리는 군요. ㅡㅡ;
어쨌던 상당히 프레임이 잘 나오네요. 에뮬의 멀티코어 성능이 좋아진건지...이 게임에 대한 호환성이 높아진건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윗부분이 설정의 핵심인 speed hack 인데, 일반적으론 스샷의 표시해 놓은 부분만 수정해 주면 됩니다.
아랫쪽에 표시해 놓은 부분이 듀얼코어 이상일때 체크해 주는 옵션인데, 듀얼 이상이면 체크해 주세요.

EE 값과 VU 값은 높이면 게임속도가 빨라지기도 하지만 게임에 따라선 부작용만 느는 경우도 있으니 게임에 따라 적절하게 변경해 줘야 합니다.




그래픽 부분은 어쩔 수 없이 Native 로 설정....그 뒤에 테스트 해보니 1024 X 512 로 해도 그럭저럭 프레임은 잘 나오네요. 그래픽 차이가 얼마나 날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스샷에 보면 Enable HW Hack 이라는게 생겼는데 그래픽에 문제가 있는 게임의 경우 설정해 주는 거라고 하는것 같더군요.



무쌍 오로치 마왕재림은 여전히 프레임이 잘 나오는군요. 근데 스샷이 왜 이모양이지....? ㅡㅡ;



멀티코어 성능이 예전보다 좋아지지 않았나.....하고 그냥 막연히 추측해 봅니다. 오로치도 조금 더 프레임이 나오는것 같고.....

영.제로3의 경우는 어느정도 문제해결이 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프레임이 예전에 비해 너무 잘나와서....

그란3 같은 게임은 여전히 프레임이 안나오더군요. 예전과 거의 비슷한 프레임을 보이는듯 합니다.



ps2 가 세상에 나온지 꽤 되었죠. 이젠 거의 에뮬이 완성되어 가는군요. 실기를 보유하고 있고, 정품겜도 제법 갖고 있는 입장에선 이젠 제 ps2 도 제법 낡았는데, 에뮬로 즐기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왠만한건 대부분 잘 돌아가는것 같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