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XDE 환경을 한번 설치해 봤습니다.


우분투의 기본환경인 Unity3D 는 물론 여러 편리한 기능도 있고, 나름 쓸만하긴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이야기 되고 있는것은 바로 너무 무겁다는 겁니다.


사실 리눅스의 장점중 하나로 대부분 이야기 되고 있던것은 가볍고 빠르다라는 점이었는데 Unity 는 저사양 유저들에게는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의 장점이라는것은 바로 데스크탑 환경을 마음에 드는걸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지요. 비록 우분투를 설치했다 하더라도, 나중에 다른 데스크탑 환경을 얼마든지 설치해 쓸수 있고, 아예 설치부터 다른 데스크탑 환경으로 구성된 배포판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저사양이라면 XFCE4 환경인 xubuntu 나 제가 지금 이 글에서 언급하고 있는 LXDE 환경인 lubuntu 로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저는 주로 XFCE4 환경을 넷북에선 써왔지만 이번엔 LXDE 로 설치를 해 봤습니다. 스크린샷을 봤더니 나름 깔끔해 보여서 말이죠.


저는 우분투의 Unity 환경인 상태에서 synaptic 으로 lubuntu-desktop 패키지를 설치했습니다. 아마 콘솔에서 sudo apt-get install lubuntu-desktop  이라고 입력해도 될겁니다.


설치가 끝난후엔 로그아웃하시고, 로그인 부분에서 lubuntu 를 선택해서 로그인 하면 되는데요. 제 넷북에선 해상도 문제로 아래가 짤려나와서 lubuntu 로 변경이 어렵더군요. 대충 탭키를 눌러서 맨 아래쪽으로 옮긴다음(보이진 않지만....) 엔터를 눌러 변경하고 로그인 했습니다. 




스크린샷인데 깔끔하죠? ^^; 바탕화면은 lxde 기본 바탕화면중에 선택한것입니다. 




Unity 나 최근 Gnome 과는 달리 과거 데스크탑 환경과 매우 유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메뉴도 요즘과는 달리 매우 평범합니다. 저로서는 오랫동안 사용해온 환경이기도 해서 반갑기도 하네요. 그만큼 구닥다리라는 이야기도 되려나요? ^^; 심플하면서 쓰기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만......


가벼운 데스크탑을 추구하는 환경이다보니 몇가지 다른 데스크탑 환경에서 되는 간단한것들이 안되기도 합니다.


가령 아래 패널에 프로그램 아이콘을 넣어두는것이 다른 환경처럼 아이콘을 끌어다 놓는 식으로는 추가가 안됩니다. 프로그램 아이콘들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에서 "Application Launcher Bar" 를 선택한후 나오는 창에서 프로그램을 추가 해야 합니다.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올때 패널에 추가할 프로그램을 오른쪽에서 선택해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왼쪽으로 추가가 됩니다. 




기본 프로그램들은 오디오에는  Audacious, 동영상은 Gnome Mplayer, 기본 편집기로는 Leafpad, 기본 워드프로세서로 abiword, 기본 파일관리자로 PCManFM, 기본웹브라우저로는 chrome 의 오픈소스 버전인 chromium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udacious 는 제가 평소에도 기본 음악 재생기로 쓰는 프로그램이고, Gnome mplayer 는 좀 인터페이스가 빈약해 보이긴 하지만 mplayer 의 FrontEnd 로는 그럭저럭 쓸만합니다(자막설정은 해줘야 한글자막이 잘 나옵니다). Leafpad 는 윈도우의 notepad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고, 간단한 에디터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chromium 웹브라우저야 이제는 웹브라우저로 chrome 을 쓰는 분도 많으니 새삼 이야기 할 필요도 없을 거고요.



스샷은 leafpad 입니다. 단순하고 가볍게 쓰기에 매우 좋습니다. 블로그 글 작성하는데 사용해 봤는데 상당히 맘에 드네요.

전체적으로 프로그램 구성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기본환경인 Unity3D 보다 맘에 드네요.



처음에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이 3D 환경에서 운영되는 Unity 에 비하면 별다른 특수 효과는 보여주지 않지만 덕분에 매우 빠르고 쾌적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역시 리눅스는 이래야 되지 않나....하는 선입관 적인 생각도 해 봅니다. 사용자들에게 어필을 하려면 확실히 화려한 환경도 필요하긴 하겠지만 말이죠.

저 사양 유저들중 화려한것 보단 빠릿한걸 선호하신다면 주저없이 lubuntu 나 xubuntu 를 설치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우분투를 설치해서 unity 를 쓰고 계시더라도 느리다고 생각되시면 lubuntu-desktop 환경을 한번 설치해서 써보세요. 용량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맘에 안들면 언제든지 다시 unity 를 다시 사용하실 수도 있고, 번갈아 가면서 쓰실수도 있으니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게 리눅스의 장점이지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