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airo-dock 을 한번 설치해 봤습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선 glx-dock 이란 이름이었고....이 패키지를 설치하면 glx-dock 과 cairo-dock 실행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opengl 을 사용할것인지 묻더군요. 넷북은 사용하지 않는것으로...데탑은 사용하는것으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저는 unity 를 쓰고 있었는데 cairo-dock 과는 좀 어울리지 않는듯 하더군요.(그냥 느낌이 그랬습니다. 쓰는데 지장은 없었습니다. ^^;) 그래서 gnome3 를 설치해 써보려고 했는데...이미 설치가 되어 있더군요 ?????? 설치한 기억이 없는데....??? 뭔가 다른거 설치할때 같이 설치된건지....???




gnome 3 에 cairo-dock 의 스샷입니다. 같이 사용하기엔 그럭저럭 괜찮은것 같습니다. gnome3에 확장기능 설치로 사용할 수 있는 dock 보다는 더 이쁩니다. ^^;


gnome3 는 혹평하는 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더군요. 다만 처음에 약간 사용방법에 대해 숙지해야 될 내용이 있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도 있겠지만, 대충 검색해서 사용법을 익히고 나니 쓰는데 별 지장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많이 달라진 사용법 때문인지 말이 많았고....최근에는 이런 문제 때문인지 최신 3.8 버전에선 classic mode 라는게 들어갔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ppa 쓰는것도 귀찮고(사실 별로 복잡하지도 않긴 한데....) 급한것도 없어서 그냥 우분투 13.04 에 있는 gnome 3.6 을 그냥 쓸 생각입니다.

제 넷북에도 gnome3 를 설치해 봤는데..... gnome3 가 잦은 프리징 현상을 일으키더군요. 검색해 보니 저 같은 사람이 꽤 되던데 딱히 해결법은 못찾았습니다. 그래서 넷북은 그냥 데스크탑 메니저에서 cairo-dock 을 선택해서 부팅해 쓸 생각입니다. cairo-dock 을 선택해서 부팅하면 gnome 패널도 하나 없는 cairo-dock 만 있는 데스크탑 환경이 떡하니 나옵니다.
최근까지 LXDE 환경을 썼었기에 여기에서 cairo-dock 을 써볼까 했지만 이런저런 설정할게 튀어 나와서 역시 귀찮아서 관두기로 했습니다. 이런저런 방법으로 실행한다 해도 가벼운 데스크탑 환경이라는 것에 어울리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그냥 써볼랬더니 좀 문제도 있더군요.

어쨌던...cairo-dock 의 확장기능 중엔 알림영역, 사운드 설정, 배터리 설정 등등 까지 있어서 다른 패널없이 cairo-dock 만 써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는 거의 없으시겠지만......제 넷북의 경우엔 우분투 데스크탑 메니저인 lightdm 은 선택목록이 많아지면 그냥 아래가 짤립니다. 사진이 있으면 간단히 이해가 되는데....제 경우는 ubuntu, lubuntu, cairo-dock, gnome 이런식으로 설치해 놓은 데스크탑환경이 많다보니 선택해서 부팅하려고 눌러보면 해상도 문제로 화면 아랫부분에 있는 건 선택할 수 없습니다. 원래는 스크롤바 같은게 해상도에 따라 나와야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만....그동안은 탭키를 눌러가며 대충 감으로 실행하곤 했는데 gdm 을 설치했더니 그냥 해결되더군요. gdm 은 스크롤해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cairo-dock 이야기만 듣고 설치는 해보지 않았는데 설치해 보니 생각보다 매우 쓸만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동안 이걸 왜 안 썼지 싶기까지 합니다. ^^;
유튜브에 가면 실제 동작하는 동영상도 있으니 한번 보시고 맘에 드시면 설치해서 써 보시길 권해 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