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넷북에서 cairo-dock 만 사용해 보려고 했지만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이미 실행된 상태에서 최대화 했을때는 문제가 없지만 프로그램이 최대화로 실행된 상태에선 타이틀바에 있는 종료,최소화,최대화 버튼이 먹히지 않는 버그가 있더군요.

해결법을 검색중에 cairo-dock 포럼에서 같은 내용의 질문을 찾았는데 아마도 compiz 의 버그일것 이라면서 현재로선 방법이 없다는 답변이 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최소화나 최대화는 독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해결하거나 종료의 경우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나름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별 수 없이 lubuntu 에다가 cairo-dock 을 올려서 쓰기로 했는데....문제가 좀 있습니다. 



위 스샷처럼 dock 주위에 검은 테두리가 생깁니다. lubuntu 의 경우는 compiz 를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는 cairo-dock 에서 가짜 투명을 사용하도록 설정해도 되지만 제가 직접 해보니 dock 이 프로그램에 가린 상태에서 마우스를 dock 이 있는 맨 아랫부분에 가져 갔을때 dock 이 나타나지 않아 실제로 쓰기엔 매우 불편했습니다.

해결 방법은 compiz 대신 xcompmgr 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 설치하는 것은 터미널을 여시고...


sudo apt-get install xcompmgr


을 실행하는 겁니다. 물론 터미널이 싫으시면 synaptic 을 이용해서 설치해도 됩니다.


alt-f2 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신 후에 xcompmgr 만 실행해 주면 cairo-dock 의 검은 테두리는 사라집니다. 


                                    [xcompmgr 실행후의 스크린샷입니다. 검은 테두리 없이 제대로 나옵니다.]

매번 부팅후 이렇게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기는 너무 귀찮으니, 이제 이 xcompmgr 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해 줘야 겠지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etc/xdg/lxsession/Lubuntu/autostart 파일에 추가 하면 된다는데 저는 안되더군요. ㅜ.ㅜ
그래서 홈디렉토리에 .config/autostart 에 추가해 주기로 했습니다.

여러방법이 있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터미널을 여시고 .config/autostart 디렉토리로 이동하시고요.


lxshortcut -o xcompmgr.desktop


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xcompmgr 을 실행하도록 설정해 주면 됩니다. 스샷을 못찍었는데....간단하니까 한번 해보세요. ^^;




사실은 gnome3 와 같이 사용하고 싶었는데 gnome3 의 간헐적 프리징 현상으로 인해 lxde 환경과 같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데스크탑의 경우도 gnome3 가 간헐적으로 프리징 되는데 정확한 원인을 모르겠네요(그래픽 드라이버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아닌거 같기도 하고....ㅡㅡ;). 데스크탑은 일단 unity 의 dock 을 숨긴후에 사용하고 있는데...계속 이렇게 쓸지 lxde 로 바꿀지 고민을 좀 해봐야 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