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센 p2p가 불법의 온상처럼 이야기 되고 있지만 사실 p2p는 불법에만 한정된것은 아니다. 게다가 요세 p2p라고 하면서  xx박스 같은것들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엄밀히 p2p라고 하긴 어렵다. peer to peer 즉 사용자들 끼리 직접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p2p라고 할 수 있겠다. p2p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라면 eMule이 있겠지만 여기서는 torrent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토렌트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이유는 요세 리눅스 배포판같은 대형 이미지들은 토렌트로도 배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토렌트로 배포하여서 좋은점은 HTTP나 FTP 배포에 비해, 사용자의 다운로드가 p2p에 의해 분산되므로 서버부하가 적어져서 배포하는 쪽도 좋고, 받는쪽도 서버부하로 인해 다운로드 속도가 저하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다.

토렌트로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은 바로 uTorrent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Torrent의 장점은 매우 작은 크기에 있다. 실행파일의 크기가 겨우 200k를 조금 넘는 크기다.
그렇다고 기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DHT 부터 IPFilter, ratio 제한 기능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다른 토렌토 프로그램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게다가 한글화 까지 잘 되어 있어 영어 울렁증이 있는 사람도 문제 없다.

uTorrent는 http://www.utorrent.com/ 이곳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