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mp를 사용한다면 사실 다른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쪽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간단히 적어보고자 한다.

mediaplayer classic이란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mediaplayer라는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의 과거모습과 비슷한 모양을 가진 가벼운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guliverkli/ 이곳이 제작자의 sourceforge 저장소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야말로 심플함이 컨셉인 재생기이다. 그리고 자막을 표시하려면 View->Option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색 박스부분을 잘 보고 이대로 수정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일 뿐이다. mkv, mp4 나 Divx, X264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재생하려면 2가지가 더 갖추어 져야 한다. CodecSpliter 이다.

이 모든것을 한번에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http://x264.nl/ 이곳이다. 이곳에선 x264 인코딩이 가능한 x264.exe를 계속 컴파일해서 올려주고 있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이트의 빨간 네모친 부분의 3개 파일을 받아 설치하면 된다. mediaplayer와 ffdshow 코덱모음, 그리고 matroska spliter이다.

여기서 ffdshow는 가끔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하여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몇몇게임에서 동영상 재생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그 때문에 ffdshow에선 다음과 같은 옵션이 생겼다. ffdshow의 video decoder configuration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fdshow를 사용하지 않을 프로그램의 실행파일명을 적어주면 그 프로그램에선 ffdshow를 사용하지 않는다. ffdshow의 버전에 따라 다소 옵션창의 모양은 다를 수 있지만 기본 내용은 같으니 잘 적용하기 바란다.

x264nl 사이트에 보면 MeGui란 프로그램이 있는데 동영상을 인코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Megui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avisynth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약간의 이해를 필요로 한다. 만약 동영상 인코딩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사용해 보기를 바란다. 다만 avisynth나 이쪽 계열을 잘 모른다면 사용하기가 쉽지는 않을것이다.

보통의 사용자라면 KMP로 충분하겠지만 조금더 동영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작성해 보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