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eGUI로 인코딩할때 음성부분이 AC3 인것을 인코딩하려면 필요합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ffdshow 코덱의 경우 그냥 동영상재생의 경우는 음성이 AC3라도 버젓이 잘 되는데 MeGUI로 인코딩을 하려고 하면 에러를 뱉어 내면서 인코딩이 안되더군요.

http://sourceforge.net/projects/ac3filter/files/

이곳에서 가급적 최신버전을 받도록 합시다. 왠일인지 Download Now 부분에는 구버전인 0.6 버전이 걸려있는데 이게 무슨 이유가 있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전 글을 쓰는 지금 현재의 최신버전인 ac3filter_1_62b.exe 를 받아 설치했습니다.



ffdshow 를 쓰신다면 위와 같이 ffdshow 의 ac3 부분을 disable 로 바꿔주시고요.



ac3 필터의 기본설정은 위와 같이 2ch stereo 로 되어있습니다. 5.1ch 등으로 바꾸실분은 미리 설정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바꾸지 않으시면 5.1ch 동영상도 2ch 로 downmix 되어서 출력됩니다.
반대로 5.1ch 동영상을 2ch로 downmix 해서 인코딩 하시겠다면 기본값인 2ch stereo 로 설정해 놓고 인코딩 하셔야 겠지요.(MeGUI로의 인코딩이라면 MeGUI의 설정에서 downmix 로 해주면 되니 꼭 여기서 설정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만...어차피 저는 2ch 스피커라....^^;)



ac3로 된 파일을 MeGUI로 인코딩 하는 경우 처음 시작부분에 이상한 잡음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걸 해결하기 위해선 MeGUI가 음성부분을 인코딩 할때 avisource가 아니라 directshowsource 를 쓰도록 설정해 주면됩니다.


위 스샷의 1 번 Config 를 클릭해서 옵션설정 창을 띄우고 2번의 'Force Decoding via DirectShow' 를 체크해 주면 됩니다.
ac3filter 버전에 따라 다른지도 모르겠습니다만...예전엔 안그랬던것 같기도 한데 ac3 인 소스를 그다지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잘 기억이 안나는군요.

어쨌던 해당증상이 있으신 분은 참고하세요.



사실 저에겐 그다지 쓰임세가 많지 않은 음성필터 입니다만....드물게 필요한 경우가 있어서....ffdshow 하나로 해결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ac3 때문에 꼭 깔게 되네요. --;

쓰고 나서 생각해보니 'Force Decoding via DirectShow' 를 체크해 주면 ffdshow 에서도 잘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스치고 지나갑니다만....이미 ac3filter 를 설치해 놨으니 다음에 한번 시험해 보도록 하지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