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탐색기 사용중 현재 디렉토리 위치에서 콘솔을 여는 방법을 찾다가 발견한 프로그램입니다. 기능은 상당히 많은데 사실 이 중에 사용하는 기능은 많지 않지요. ^^;

탐색기의 특정 폴더나 파일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 FileMenu Tools 라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이런식입니다. 선택한것이 폴더인지, 드라이브인지, 파일인지에 따라 메뉴는 조금씩 바뀝니다.




폴더일 경우 이렇게 메뉴가 바뀝니다. 빨간 네모로 표시 해놓은 2개가 제가 가장 많이 쓰는 메뉴입니다. 사실 다른건 그다지 쓰지 않습니다. ^^;
위의것이 현재의 디렉토리에서 콘솔창 열기, 아래것이 '일괄 파일명 변경' 입니다.



메뉴는 커스터 마이징이 가능합니다. 필요없는 기능이라고 생각되면 메뉴에서 빼놓을 수 있지요. 바로 위의 스샷의 메뉴에서 Configure FileMenu Tools... 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이러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특정메뉴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Check를 없애면 됩니다. 그외에 자신의 커맨드를 추가 할 수 있는데요.


위의 빨간색으로 표시해놓은 Add Command 를 누른다음 해당 내용을 자신이 편집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특정확장자의 파일을 특정의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지요.

위의 그림은 제가 Imagine 이미지 뷰어를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그림파일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FileMenu Tools 메뉴에서 Imagine 을 실행시키는 방법으로 그 그림을 Imagine으로 볼 수 있도록 말이지요.

스샷에 보면 왼쪽 아래 Properties 에서 여러 설정을 해 준 것이 나옵니다. 중요한것은 Files 의 Extensions 입니다. 여기서 확장자를 적어주면 그 확장자의 파일을 선택했을때만 Imagine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a.txt' 같은 파일을 선택했을땐 Imagine 이 메뉴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 외에 Folders 나 Drives 는 폴더나 드라이브에서 Imagine을 표시할것이냐 인데 이미지가 아니므로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Program properties 의 Program 에 프로그램의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이 경우는 Imagine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이 되겠지요.



제가 사용하는것은 5.6 버전인데, 이글을 쓰고 나서 홈페이지 가서 확인해 보니 5.7버전이 새로 나왔더군요. 게다가 놀랍게도 한글화 파일도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한글화 해주신 분께 감사 드립니다.
한글화 해서 다시 스샷을 찍을까 하다가 이미 편집을 다 해놨기에 그냥 올립니다. 이점 양해를 바랍니다. ^^;



딱히 꼭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니라고도 할 수 있지만, 없으면 또 나름대로 불편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저의 경우는 특정위치에서 콘솔을 열 필요가 종종 발생하는데 Ctrl+R 누르고 cmd.exe 실행하고 특정 디렉토리로 이동하려면 참 귀찮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 프로그램으로 편하게 사용하고 있지요. 또한 가끔 일괄파일명변경 할 일 있을때도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기능이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요긴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lopesoft.com/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