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키피디아에서 cbr, cbz 확장자에 대한 내용을 보다 보니 그 뷰어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더군요.

잠깐 cbr, cbz 파일에 대해 말하자면 주로 만화를 묶어 놓는 확장자이며 cbr 은 rar 로 묶어 놓은 것이고, cbz은 zip 으로 묶어놓은 것입니다. 그러니까 원래는 zip이나 rar 파일과 같은건데 확장자만 바꾸어 놓은것입니다. 약간 다른 뭔가가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그건 중요한게 아니니 넘어가고요. ^^;

위키피디아에서 그 확장자를 설명해 놓은 중에 보이는 여러 뷰어 중에 눈에 띄인것이 ComicRack 입니다. 눈에 띄인 이유는 간단하게 홈페이지가 제법 작정하고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ComicRack의 홈페이지



일단은 ComicRack의 단점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1. 닷넷 프레임워크로 만들어져 있어서 리소스도 제법 많이 먹고 처음뜨는 시간도 어느정도 걸립니다. 그래서 그런지 프로그램종료 x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트레이로 들어가도록 되어 있고, 처음 프로그램 설치시에 빨리 실행될 수 있도록 뭔가 조치를 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저는 설치시에 그 기능을 언체크해서 설치 하지 않았습니다)

2.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류의 프리웨어의 경우 각 언어별 번역은 자원봉사에 의지하는 경향이 많은데 한번 이 프로그램 이름으로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게시물이 없는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이야기죠.

3. 해외 프로그램이므로 alz, hv3 같은 한국에서만 쓰는 확장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충 단점이라고 보일만한 부분은 이정도네요.



ComicRack의 경우는 꿀뷰3와는 달리 빠른속도나 가벼운 리소스로 승부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딱히 비교하자면 iTune 이나 Songbird 같은 느낌이랄까요. 만화파일들을 라이브러리로 관리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것이 이 프로그램의 주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한테는 별로....그렇게 까지 관리할만큼의 파일을 소유하고 있는것이 아니기도 하고요. 관심있는분들은 직접 사용해 보심이.....^^;

다른 기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도록 하죠,


보통 바로 실행하면 이런 형태입니다. 왼쪽 아래에 라이브러리, 폴더, 페이지라는게 보이죠. 그 바로 오른쪽에 만화파일들이 보이는데 그냥 파일명으로만 보이는게 아니라 겉표지(첫번째 이미지로 추측됨)가 보여집니다.



그 파일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저런 책을 넘기는듯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화면의 크기보다 큰 사진일 경우 이렇게 보여집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으로 다음 구간으로 이동하고요. 풀화면이나 그림의 맨 아래일 경우는 스페이스바 입력시 다음 그림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당연히 화면이 꽉차게 보이거나 하도록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아래쪽 browse 창이 방해가 되니 일단 숨겨봤습니다. F3 키나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화면을 클릭하면 됩니다.
메뉴를 보면 아시겠지만 2페이지 보기나 2페이지 보기시 어느쪽 페이지가 오른쪽으로 갈것인지(일본식이나 미,한국식)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프로그램 아래쪽의 가운데 부분으로 내리면 이렇게 썸네일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당황했던건 전체화면으로 바꿨는데도 메뉴가 계속 보인다는 거였는데요. F9 를 눌러 Minimal User Interface로 바꾸면 창모드라 하더라도 메뉴, 툴바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그 외에 만화파일을 탐색기에서 끌어와 놓으면 열리는 드래그앤 드롭도 지원하고 북마크 기능같은건 당연히 지원합니다.
cbr이나 cbz 가 rar, zip 파일이라는건 이미 설명했으니....당연히 zip, rar ,7z 으로 묶여져 있는 파일도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느냐 마느냐는 좀 어려운 문제입니다. 물론 이 프로그램 자체는 기능상 특별히 부족하거나 문제가 있거나 한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라이브러리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꿀뷰3나 Imagine 같은 프로그램이 빠르게 실행되고 가볍게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니 한번 써보시고 직접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